11월 2일 대전 호텔인터시티에서 열린 ‘2023 국제 우디즘시티 컨퍼런스’ 행사 기념사진
11월 2일 대전 호텔인터시티에서 열린 ‘2023 국제 우디즘시티 컨퍼런스’ 행사 기념사진

‘2023 국제 Woodism-city 컨퍼런스(IWCC)’가 (사)우디즘목재이용연구소의 주최로 2023년 11월 2일 대전 호텔인터시티에서 개최됐다.

오전 기술세미나에서는 우디즘목재이용연구소가 개발, 실용화한 신세대 구조용목재인 Ply-lam CLT를 중심으로 한 시험결과 및 연구 성과를 한국, 일본, 이태리, 오스트리아의 전문가들이 발표했다. 오후 심포지엄에서는 산림청과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등 관련기관 담당자의 목조건축 관련정책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어서 고층 목조건축의 세계적인 동향과 국내에서의 실현방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가 있었다.

이 날 행사는 산림청, 산림과학원, 임업진흥원 등의 관련기관, 목재업계 대표, 국가건축정책위원회,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대한건축학회 목조건축위원회, 목재분야 전문가 등 300여 명의 각계 인사들이 참가하여 열띤 분위기 속에 성황리에 진행됐다. 근년에 목재분야 또는 목조건축분야에서는 보기 드문 매우 수준 높은 행사였다고 참석자들은 입을 모았다.

기조강연을 한 IDS 배기철 소장은 “앞으로 우리나라 목조건축 고층화를 위한 키포인트는 프리패브와 하이브리드 공법의 결합이다”고 했다.

한편, 이날 회의장 로비에서는 비구조 Ply-lam CLT를 이용한 실내가구 전시가 있었으며, 가구 디자인에는 일본 히로시마대학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