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주식회사 메타리치'에서 미술시장 활성화와 작가들의 예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메리아트(MERI ART)」 공모전을 개최한다.

메타리치는 대형 보험 GA인 메가(MEGA) 주식회사에서 2024년 4월 분사를 계획 중이며 더 넓은 개념과 뜻을 내포한 메타(META)로 상호를 변경했다. 

메리아트 공모전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2018년 예술인 실태조사 내용을 확인해 보면 예술가의 41.9%는 작품에 전념하지 못하고 겸업하고 있으며 겸업 예술인의 73.6%는 소득 때문에 겸업을 유지한다는 통계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화 예술 분야에 있는 실력 있는 작가들의 예술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해당 공모전을 진행한다. 유망작가 육성 프로그램으로서 실력 있는 작가를 발굴하여 신진작가들은 등용문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고 중견작가는 작품에 매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공모 대상은 20세 이상 작가이며 대학생이나 단체로도 참여할 수 있다. 작품 장르는 평면과 입체 그리고 미디어아트 당 전 분야가 가능하며 제한은 따로 두지 않는다.

공모 주제는 '동행'이며 상금은 최종 선정 대상 작가에게 1억원을 지급한다. 메타리치 공모전 접수는 2024년 3월 4일(월)부터 2024년 3월 8일(금)까지 일주일간 진행한다.

1차 발표는 2024년 3월 15일(금) 이내 예정이며 2차 심사는 2024년 3월 18일(월)부터 2024년 3월 22일(금)까지 진행한다. 그리고 최종 발표는 2024년 3월 25(월) 예정이나 일정은 내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메타리치 공모전 공모작은 내외부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서 선정하게 되며 1차 발표자와 최종 대상작은 메타리치 홈페이지와 공식 인스타 계정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메타리치 공모전에서 최종 선정된 대상 작가는 작품 매입비를 포함하여 1억원의 상금을 지급하며 개인전 및 그룹전 전시지원은 물론 작품 운송과 설치도 지원하며 추후 메타리치 굿즈 제작 시 협업 아티스트 우선권도 부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