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서 상업시설과 커뮤니티 등,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요소들을 두루 갖춘 단지의 인기가 여전하다.

특히, 커뮤니티 시설은 진화를 거듭하며 주목받고 있다. 수요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좁아진 활동 반경으로, 단지내에서 모든 편의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상당수 아파트 커뮤니티는 구색 맞추기에만 급급했지만, 최근에는 단지의 가치를 판단하는 주된 기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이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대외적인 이미지 형성과 시세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거듭나기도 한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수요자들의 활동 반경이 거주지 인근으로 점차 축소됨에 따라, 커뮤니티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기 시작했다. 실제, 여론 조사기관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2022년 수도권 및 충청권 수요자 1304명을 대상으로 거주하고 싶은 주택을 조사한 결과, 다양한 커뮤니티를 갖춘 주택이 27%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 2021년 조사 (24%) 와 비교해서도 3%p 증가한 수치로, 커뮤니티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부동산 전문가는 "단지 내부에서 소비와 여가 등 생활에 필요한 활동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수요자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최근 공급되는 신축 아파트들의 경우, 커뮤니티 시설의 상향 평준화가 뚜렷하다" 며 “단지내 상가와 커뮤니티 시설이 잘 갖춰진 주거단지들은 굳이 멀리 나가지 않고도 편의시설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기에 수요자들의 선호도 역시 높은 편이다” 라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단지내 원스톱 상가와 다양한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 시설을 보유한 복합단지가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연무동복합개발㈜ (대표: 김일권) 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일원에 조성하는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를 공급 중이다. 지하 1층 ~ 지상 최고 28층 2개동 규모로, 공동주택 전용 84 ~ 98㎡ 총 285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는 단지 1층에 스트리트형 상가를 배치해 입주민들이 멀리 나가지 않고도 생활 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총 22개 호실로 구성된 단지내 상가는 넓은 공개공지를 적용해, 쇼핑을 위한 외부 동선도 쾌적하게 구현될 예정이다.

아울러,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 ∙ 롯데아울렛 광교점 등 대형 쇼핑시설과 이마트 광교점 및 롯데마트 광교점 등도 차량 10분 내외면 이동이 가능해 몰세권 입지도 갖췄다. 화서역 인근의 KT&G 옛 수원 연초제조창 부지에는, 쇼핑 ∙ 레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수원' 의 개장도 이달 26일로 예정돼 있다.

생활의 편의를 더하는 각종 커뮤니티 시설도 돋보인다. ‘Fore community’ 로 명명된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커뮤니티는 단지 5층에 들어서 시원한 조망을 즐길 수 있다. 가벼운 운동부터 여가생활까지 즐길 수 있도록 스크린골프 ∙ 실내골프 ∙ 주민운동시설 ∙ GX 등 입주민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전용 커뮤니티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입주민간 소통과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주민회의실과 시니어클럽 ∙ 주민카페도 구성된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는 도보 3분거리인 광교저수지를 비롯해 광교공원 ∙ 연무공원 등이 인근에 있고, 다수의 근린공원도 가까이 있다. 특히,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광교산 등산로를 이용하면, 전국의 등산 애호가들이 자주 찾는 청계산까지 이어져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연암공원 ∙ 광교중앙공원 ∙ 원천호수 ∙ 신대호수 등도 인접해 다양한 여가 시간을 즐길 수도 있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는 커뮤니티 못지 않은 상품성도 갖추게 된다. 수원 최초로 각 세대별 현관 앞에 별도로 제공하는 대형 창고를 ‘비스포크 스토리지’ 로 이름짓고, 입주민들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쾌적한 주거공간 구현을 위해 전 세대에 2.5m로 높은 우물 천정고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타입 위주로 구성되며, 4.6m 광폭거실과 3룸 설계를 적용한다. 전용 98㎡ 타입에는 4.8m 광폭거실과 4룸구조를 선보이고, 광교산 조망이 가능한 3면 개방형 구조로 설계된다. 이밖에, 공동주택을 5층부터 배치해 전 세대 모두 탁 트인 조망도 누릴 수 있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의 견본주택은 수원시 팔달구 일원에 마련됐다. 입주는 2027년 2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