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임업과학원 열림연구소는 저장농림대학, 중국농업과학원 생명공학연구소, 중국농업과학원 작물연구소, 캐나다 토론토대학 및 기타 대학 및 연구소와 함께 유칼립투스의 성장과 발달 및 스트레스에 대한 전사체 및 가변 스플라이싱(alternative splicing) 분석 및 연구를 수행했다.

본 연구에서는 거대유칼립투스 GL1을 재료로 사용하여 조직, 발달 단계 및 스트레스가 다른 201개의 샘플에 대한 포괄적인 유전자 발현 프로파일 및 가변 스플라이싱 분석을 수행하여 총 1,800GB 이상의 데이터를 얻었으며, 조립 및 주석 후 총 2,046개의 새로운 유전자와 14,195개의 새로운 전사체를 발견했다. 연구에 따르면 10,416개의 유전자가 가변 스플라이싱 이벤트로 전체 유칼립투스 유전자의 약 33.49%를 차지했으며, RTPCR을 통해 가변 스플라이싱이 예측된 유전자를 추가로 검증했다. 고품질 유칼립투스의 다양한 조직과 발달 및 스트레스 반응의 발현 스펙트럼과 가변 스플라이싱 데이터를 인터랙티브 시각화 조회 데이터베이스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유칼립투스 게놈 정보를 보완 및 풍부하게 하여 고수율, 고품질 유칼립투스 재배 품종의 방향성장에 대한 완벽한 데이터 지지와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당 연구에서는 유칼립투스 조직의 특이성 발현, 2차 성장, 부정근 유도, 생리 연령, 반응 스트레스와 인, 붕소 영양 결핍 등 많은 양의 차이 발현 유전자와 차이 가변 스플라이싱 사건을 분석하여 주요 유전자를 선별하여 주요 전사 인자와 조절 유전자의 차이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유칼립투스 나무 형성의 유전적 조절 메커니즘과 목본 식물의 장기 적응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한 새로운 단서와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연구는 판춘춘 중국임업과학원 열림연구소 부연구원과 뤼밍제 톈진농업과학원 박사가 논문의 제1저자로, 장진 저장농림대 교수와 왕환 중국농업과학원 생명 공학연구소 연구원이 교신저자로, 국가 중점 연구 개발 계획 프로젝트, 중국 임업 과학원 기금 및 기타 프로젝트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