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역세권 개발사업’ 조감도
’양주역세권 개발사업’ 조감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이 착공식에 나서면서 GTX-C노선에 포함된 인근 지역 부동산 시장에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 교통 호재는 향후 개선되는 교통 여건으로 주거 편의성은 물론 경제적, 사회적으로 지역 가치를 상승시켜주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

지난 25일 첫 삽을 뜬 GTX-C노선은 수원~과천, 삼성, 청량리, 의정부 그리고 양주시 덕정역까지 약 86.46㎞를 잇는 민간 투자 방식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다. 정부는 이날 기존 수원~양주 구간에서 남쪽으로는 평택과 천안, 아산, 북쪽으로는 동두천까지 연장하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C노선은 지하 40~60m 깊이를 파 철로를 내는 대심도 방식으로 건설되며 개통 목표는 2028년이다.

GTX-C노선은 덕정역에서 삼성역까지 이동 시간이 30분 이내로 단축, 의정부~삼성 구간은 20분 내로 주파 가능할 예정이다.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최대 180km/h의 속도로 운행되며 이번 착공식에서 연장 계획 발표로 C 노선이 사실상 수도권 최남북단을 잇는 수도권 심장 역할의 노선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이번에 C노선의 착공식이 진행됨에 따라 인근 지역 분양 시장도 들썩일 것으로 보인다. 최근 GTX-A노선 개통을 앞둔 지역의 부동산 시장도 GTX호재에 큰 영향을 받은 만큼, GTX-C노선이 지나는 지역도 유사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GTX-A 노선 ‘운정역’(예정) 인근에서 공급된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 린 더 센텀’은 1순위 청약경쟁률 평균 108.78대 1을 기록했으며 바로 옆 ‘운정3 제일풍경채’도 371.64대 1이라는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이뿐만 아니라 GTX-C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의 토지거래량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부동산 통계(R-ONE) 토지 거래현황 자료 따르면 경기 북부에서 GTX-C노선의 첫 시작인 경기도 양주시는 지난해 12월 1,165필지가 거래됐는데 이는 10월 885필지 대비 약 26% 상승한 수치다. 의정부시도 12월 537필지가 거래돼 전월 대비 약 7% 상승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 굵직한 교통호재는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사업 중에 하나다”라며 “향후 개선되는 교통여건으로 지역 가치 자체가 크게 상승할 지역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양주시가 참여한 프로젝트금융회사(PFV)인 양주역세권개발 피에프브이(주)가 경기 양주시 남방동 일원에 조성하는 ‘양주역세권 개발사업’ 내 지원시설용지 및 블록형 단독주택용지가 19일부터 22일까지 입찰신청에 나서 눈길이다.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은 민관공동으로 64만5,465㎡ 용지에 주거, 업무, 지원, 상업 기능을 갖춘 첨단 자족도시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계획된 인구만 총 3,782세대(약 1만명)에 이른다.

이곳은 수도권 전철 1호선 양주역을 중심으로 일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양주역은 서울 지하철 1호선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역으로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며 양주시 각 지역으로 이동하는 시민들의 환승센터 역할도 한다. 이에 더해 양주역에 지상 2층 규모의 환승 연계시설, 대합실, 주차시설 등을 갖춘 환승센터도 조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최근 양주시는 GTX-C 노선에 양주역 추가 정차를 위한 대책 마련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향후 양주역이 GTX-C 노선에 추가될 시 ‘양주역세권 개발사업’도 직·간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경기 북부 지역에서 굵직한 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양주테크노밸리와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은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인접해 있는데, 이를 중심으로 약 86만 3,465㎡ 규모의 미니 신도시의 형태로 거듭난다. 이를 통해 경기 북부 지역의 대표 직주근접 도시로 탈바꿈될 예정인데, 이곳이 경기 남부지역의 판교신도시와 유사한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사업지 자체의 미래가치도 높기 때문에 향후 시세차익 또한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의 용지 입찰에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지원시설 용지는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의 자족기능을 높이는 각종 생활편의 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교육원·연구소 등 교육연구시설 및 업무 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다. 양주테크노밸리와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건폐율 70%, 용적률 400%로 최고 10층까지 건축할 수 있다.

블록형 단독주택용지는 인근에 공공청사, 학교, 근린공원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다양한 생활 인프라는 물론 쾌적한 자연 환경까지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건폐율 60%, 용적률 180%, 60세대 이하 3층(필로티 포함)까지 건립 가능하다.

도시지원시설용지, 블록형 단독주택용지 입찰 신청은 금일 오전 10시부터 22일 오후 16시까지 받는다. 개찰은 23일 오전 10시, 낙찰자 발표는 같은 날 오후 16시 이후다. 계약은 26일 오전 10시부터 28일 오후 17시(12~1시 제외)로 예정돼 있다.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의 용지 입찰은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전자자산처분시스템(이하 온비드)를 이용해 전자입찰방식으로 진행하며 최고가 경쟁입찰 방식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