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업계에는 ‘RR’이라는 말이 있다. 영어단어 ‘Royal’에서 착안한 것인데, 흔히 아파트 단지에서는 선호도가 높은 로열층과 로열동을 일컫는다.

로열층은 햇빛이 잘 들고 높지도 낮지도 않아 생활하기 가장 좋은 층수를, 로열동은 대개 출입구와 가깝거나, 커뮤니티 시설 이용이 쉽거나 혹은 교통, 생활 인프라와 인접해 이를 이용하기 쉬운 동을 말한다.

하지만 신규 분양시장에서 로열층, 로열동을 선점하기란 쉽지 않다. 통상적으로 수도권에서 일반분양되는 단지들의 대부분이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데다가 조합원의 동, 호수 지정과 추첨 이후 나오는 잔여 물량이기 때문이다.

이에 내 집 마련을 염두에 둔 수요자들이라면, 일반분양 물량이 많은 단지를 중심으로 내 집 마련 전략을 짜야 할 필요가 있다. 일반분양이 많으면 청약을 통해서도 이른바 로열층, 로열동 당첨 기회가 상대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아닌 이전부지 개발과 같이 100% 일반분양 물량이 나오는 단지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일반분양 물량이 많은 단지는 청약뿐만 아니라 향후 부적격 등을 통해 나오는 선착순 물량에서도 로열층, 로열동 선점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 ‘RR’ 노려볼 만한 일반분양 많은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일반분양 물량이 많은 신규 분양 단지가 모습을 드러내는 만큼 로열층, 로열동 선점을 노리는 수요자들에게서 많은 선택을 받을 전망이다.

DL건설은 이달 14일,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의 1순위 청약을 접수 받는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전용면적 59~98㎡, 총 458세대로 공급된다. 구(舊) 안양LG연구소 이전 부지에 지어지는 단지로 총 458세대가 모두 일반분양 된다.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 무상 등 분양혜택이 제공된다. 이 단지는 평촌생활권에 속해 교통, 교육, 생활 인프라를 수월하게 누릴 수 있다. 지하철 1・4호선 및 향후 GTX-C노선(예정)이 지나게 될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 이용도 가능하다. 호원초와 인접한 초품아 입지를 갖췄고, 경기도 학원가수 1위(2024년 3월, 부동산 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호갱노노 기준)인 평촌학원가도 이용할 수 있다.

효성중공업은 이달 12일, 경기 평택시 가재동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 3블록 일원에 짓는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 플레이스’의 1순위 청약을 접수 받는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2개동, 전용면적 84~103㎡, 총 1,209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공급돼 총 세대수가 모두 일반에 분양된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평택송탄 일반산업단지와 인접해 있다.

대방건설은 3월, 경기 수원시 장안구 이목지구 A3, A4블록 일원에 짓는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25개동, 총 2,512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A3블록은 전용면적 84~141㎡, 총 1,744세대, A4블록은 전용면적 84㎡, 총 768세대로 구성된다.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공급돼 총 세대수가 모두 일반분양 된다. 스타필드 수원, 롯데마트, 만석공원 등 생활 인프라 이용이 가능하다.

대우건설은 경기 의정부시 금오동 일대에 짓는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을 선착순 동·호 지정 계약을 진행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2층, 4개동, 전용면적 84~110㎡, 656세대 규모로 모든 세대가 일반분양 된다. 의정부 경전철 동오역이 초역세권으로 교통이 편리하며, 도보권에 동오초·금오중이 위치해 교육 환경이 우수하다.

수도권 외 부산시에서도 일반분양이 많은 아파트가 등장한다.

유림E&C는 3월, 부산시 기장군 일광읍 이천리 일원에 짓는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전용면적 84~112㎡ 총 1,294세대 규모로 지어지며, 총 세대수가 모두 일반분양 된다. 동해선 일광역이 도보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장IC를 통해 부산~울산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하다. 일광신도시 내 기 조성된 인프라 이용도 수월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