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탄재(薪炭材)는 땔감이나 땔나무, 천황봉(속리산)은 천왕봉이 올바른 우리말 표기다’. 이는 산림청의 ‘산림행정용어 순화’와 ‘우리 산이름 바로 찾기’ 캠페인의 사례들이다.

산림청은 “산림행정에서 한글의 사용을 확대해 정부문서에 대해 국민이 쉽게 이해하고, 우리나라 산이름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용어를 우리말로 바꾸는 캠페인을 지난 2월부터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캠페인을 위해 산림청은, 지난 1984년부터 순화대상 산림용어를 선별한 후 국립국어연구원 등의 협조를 얻어 순우리말로 바꿔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3~4차례에 걸친 수정보완을 통해 지난 2월 최종 1,517개에 이르는 산림행정순화용어를 확정, 발표했다.

아울러, 이의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3월에 산림행정순화용어집을 발간, 보급하였고 8월에는 한글 맞춤법ㆍ문법 교정 전산시스템을 도입하여 1,517개의 산림행정순화용어와 임업용어사전 등 총 10,000여개의 산림행정용어를 산림청 전자결제 시스템에 적용했다. 또, 산림청 직원이 문서작성시 순화되지 않은 산림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이를 순화된 산림용어로 변환되도록 전산시스템화 했다.

이밖에도 산림청은 일제에 의해 왜곡되거나 오기(誤記)되어 관행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우리의 산이름을 국민들로부터 공개제안 받아 순우리말이나 올바른 이름으로 바로잡기 위한「우리 산이름 바로찾기」캠페인을 2004년10월부터 추진해 오고 있다.

산림청 홈페이지(www.foa. go.kr) ‘국민제안’ 코너를 통해 잘못 사용되고 있는 산이름을 공개접수 받아 이를 국토지리원과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협조하에 올바른 산이름으로 되찾아 가고 있는 「우리 산이름 바로찾기」캠페인은 최근까지 총 39건의 유효한 제안사례가 접수되어 이를 바로잡기 위한 검토 및 수정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