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주근접’과 ‘학주근접’의 요건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아파트가 연신 우수한 청약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대내외적인 부동산 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입지 여건이 뛰어나고 미래가치가 확실한 단지에만 청약통장이 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결과는 출퇴근의 편리함과 우수한 학군이 수요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 직주근접과 학주근접 조건을 모두 갖춘 단지는 청약 경쟁률이 높다. 이달 1순위 청약을 실시한 ‘경희궁 유보라’는 청약홈을 통해 확인한 결과 57세대 모집에 7,089명이 청약해 평균 124.37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 단지는 주변에 경기초, 금화초, 인창중・고 등이 위치해 있는 데다가 서울 4대문 내에 들어서 출퇴근이 편리한 환경에 수요가 많이 집중됐다.

같은 시기 청약에 나선 ‘분당 금호어울림 그린파크’도 마찬가지다. 이 단지는 분당테크노파크가 인접한데다 판교로를 이용해 판교테크노밸리 이동이 쉽고 초, 고교도 가까운 입지 여건을 갖췄다. 이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렸고 1순위 청약 당시 74세대 모집에 2,898명이 청약해 평균 39.16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아파트들은 이처럼 수요가 풍부하다 보니 전월세 거래도 활발하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에 따르면, 경기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일원에 위치한 ‘평촌자이아이파크’의 경우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1622건의 전세거래가 발생하면서 해당 기간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전세 거래가 이뤄진 아파트로 이름을 올렸다. 이 단지는 인근에 초, 중학교가 있고 지하철 및 차량을 통해 평촌스마트스퀘어로 이동이 가능하다.

또 경기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동 일원의 ‘수원권선꿈에그린’은 구(舊) 수원산업단지인 수원델타플렉스 및 초, 고교 이동이 쉬운 입지 여건을 갖춘 점이 부각되면서 같은 기간 592건의 월세 거래가 이뤄지기도 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수요가 풍부하다 보니 전월세 거래가 활발해 오랜 기간 시장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는 아파트로 군림하는 것이 특징이다”며 “실거주는 물론 투자 측면으로도 모자랄 것이 없는 만큼 신규 분양하는 단지 중에서도 이런 단지가 있다면 망설일 것 없이 선점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현재 분양 시장에서는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익산 부송 아이파크’ 등 직주근접, 학주근접 단지가 분양 중이거나 분양을 앞두고 있어 이를 눈여겨볼 만하다.

DL건설은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의 정당 계약을 4월 3일부터 진행한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6개동, 전용면적 59~98㎡, 총 458세대의 아파트다. 단지 인근에 다수의 LS그룹 계열사와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가 인접해 우수한 직주근접성을 갖추고 있다. 호원초를 품은 초품아 입지에 평촌학원가 이용도 가능하다. 평촌생활권에 들어서는 단지로 생활 인프라 이용이 쉽다. 지하철 1・4호선 및 향후 GTX-C노선(예정)이 지나게 될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 이용도 가능하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 무상 등 분양혜택이 제공된다. 실거주 의무가 없으며, 분양권 전매는 계약금 10% 완납 후 1년 뒤 가능하다.

동문건설은 4월, 경기 평택시 화양지구 일원에 짓는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107㎡, 총 753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차량 15분 거리에 평택항이 위치해 있고 경기경제자유구역 평택포승(BIX)·현덕지구, 아산국가산업단지 원정·포승지구 등 산업단지도 인근에 있다. 주변에는 초, 중, 고교 설립 예정 부지가 마련돼 있어 향후 학주근접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림E&C는 4월, 부산시 기장군 일광읍 이천리 일원에 짓는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전용면적 84~112㎡ 총 1,294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동해선 일광역을 이용해 동남권방사선의과학 일반산업단지, 반룡일반산업단지, 장안일반산업단지로 이동이 쉽다. 단지 인근에는 일광초, 일광중 등도 위치해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4월, 전북 익산시 부송동 일원에 짓는 ‘익산 부송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0층, 5개동, 전용면적 84~123㎡ 총 511세대로 조성된다. 익산국가산업단지, 익산제2일반산업단지와 인접해 있고 도보 거리에 궁동초, 어양중이 위치해 있는 입지 여건을 갖췄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