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5 회계연도 중 뉴질랜드의 목재수입은 NZ$ 350백만을 상회함으로써 국내의 목재 생산 공급업체와 가구제조업체에 타격을 가했다. 한 관련협회에 의하면 뉴질랜드의 목재수입은 1999년 이래 매년 거의 배증하였다. 그 원인은 각종 까다로운 기준과 규제를 받아야 하는 국내업체들이 그렇지 않은 수입목재와 경쟁하는데는 경쟁력의 열세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CHH, Rainbow Mountain제재소 폐쇄

Carter Holt Harvey 사는, 지난 7월 Rainbow Mountain 제재소의 작업단축을 실시한 이래, 최근 종업원과 노조와의 협의를 거쳐 이제재소를 향후 2개월 내에 폐쇄키로 결정하였다.

이 제재소는 종업원 151명을 고용, 연간 17만 ㎥의 제재목을 생산, 국내 및 호주에 공급해 왔는 바, 최근 뉴질랜드 달러 강세와 수입제재목에 대한 경쟁력 저하, 자체 시설의 노후 및 저효율 등 제반 불리한 여건을 감안, 폐쇄를 결정하게 되었다.

 

NZ Forest Industries 내년 3월 Rotorua에서

뉴질랜드 및 대양주 최대의 목재/임업 전시회인 “NZ Forest Industries 2006 International Exhibition”이 내년 3월9일부터 3일간 뉴질랜드 Rotorua에서 세계 유수의 목재회사와 목재전문가들의 참석리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 전시회에서는 제품 전시뿐만 아니라 광범한 주제로 14개에 달하는 목재기술 관련 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다. 본 전시회에 참가, 또는 참관을 희망하는 한국업체는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에 연락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조철민 상무관/주한뉴질랜드대사관>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