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용산공원건립추진위’를 발족했다. 추진위는 공원건립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소식을 접한 목재업계 관계자들은 청계천복원 때, 목재를 적극 활용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경험을 되짚었다. 이번 용산공원만큼은 시민들에게 친환경적인 목재를 보여줘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민간 16명, 정부 10명 추진위 구성
정부는 지난달 10일 총리실 산하에 ‘용산공원건립추진단’(추진단)을 설치하고, 공원조성사업의 중요정책을 심의할 ‘용산민족·역사공원건립추진위원회’(추진위)를 발족했다. 추진위는 역사·민족·문화·건축·도시계획·조경 등의 민간전문가 16명과 정부위원 10명으로 구성됐다. 또한  민관 대표 1인씩 공동위원장을 위촉했다. 이해찬 국무총와 선우중호 명지대 교수(전 서울대 총장)가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용산공원 건립을 위한 재원조달방법, 건립기구 구성방식 등을 담은 특별법이 연내에 마련돼 내년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올 연말부터는 공원조성 방식에 대한 공개토론회가 이뤄지고 내년에는 공원명칭 공모, 2007년에는 설계도를 국제공모한다. 이 과정을 거쳐 2008년까지 공원건립 세부계획이 마련되면 2009년 착수된 공사가 2014년에 1단계 사업이 마무리 된다.

추진단은 “현재는 공원 건립의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착수단계로 연구용역을 의뢰한 결과 생태·문화공원 중심으로 조성하되, 인근 전철역 중심으로 주민편의시설을 건립하는 방안이 제시됐다”고 소개했다.

“청계천복원 때 전철을 밟지 말자”
소식을 접한 목재업계 관계자들은 이번만큼은 발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는 반응이다. 업계는 지난번 청계천 복원 때 친환경적인 복원을 위해서는 목재를 많이 활용해야 한다는 취지로 복원되는 다리를 목교로 지어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말그대로 옛것을 ‘복원’하는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과거 석교였던 다리를 목교로 지을 수 없음을 설명했다.

이후 업계는 복원의 기조가 결정되는 초기부터 움직였어야 했다는 뒤늦은 아쉬움을 드러냈다.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김진희 회장은 “청계천 복원은 문화재적 측면과 지역환경적 측면에서 복원 방향성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일고 있다”며 “논란이 많은 만큼 좀 더 일찍 의견제출 을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용산공원은 그 규모가 총90여만평이 이른다. 많은 시민들에게 보다 다양하게 목재를 경험하게 해 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지적이다. 특히, 공해에 시달리는 서울 도심에 조성되는 공원에 친환경적인 나무를 심고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지적이다. 김 회장은 공원과 목재의 결합을 강조했다.

“‘두개의 나무가 공생하는 공원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영어의 Tree(나무)와 Wood(목재)를 말합니다. 즉, 어울림이 있는 공원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환경친화적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환경은 곧 자연입니다. 자연 그대로인 나무와 목재를 어울려 쓰는 것입니다.”
그는 공원 조성의 방법에 있어서도 ‘도심에 위치한 시민공원’이라는 특성에 맞게 조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공원이 되려면 만들어질 때부터 시민이 참여해야 합니다. ‘공모’라는 방법을 통해 목재를 활용한 간단한 스케치 정도의 의견도 모으는 것입니다. 이 과정이 곧 목재문화를 확산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의견을 모으는 것부터 해야”
올해부터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에 명칭을 공모하고, 2007년에 국제공모를 통해 설계도를 확정한다는 추진위의 설명대로라면, 지금부터 업계의 의견을 모으고 수렴된 의견을 내년 상반기에는 추진단에 전달해야 절차에 맞게 의견이 반영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산림청 임산물이용과 한 관계자는 “공원에 목재를 사용해 줄 것을 요청하기 전에 검토가 필요하다”며 “공원건립 기본방침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것부터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산림청에서 (추진단에 목재사용을) 요청하려면, 국산재 사용에 관한 것인데, 공원공사가 크다면 공급물량에 대해서도 가늠해 봐야한다”고 지적했다.

김성곤 기자 dilemma@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