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목수보다 더 좋은 직업을 알지 못합니다. 직업임과 동시에 취미가 되기 때문이지요. 끊이없는 창의성을 요구하는 조형물은 항상 새로운 동기와 성취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Image_View제갈재호 선생은 현재 경기도 광주시 오포면에서 목공전문가 양성을 주 목적으로 사람들과 나무들의 만남-우드워킹아카데미(Woodworking Academy)-휴(休)를 운영하고 있는 천생(天生) 목수다.

그의 홈페이지(www.woodworking-academy)를 방문하다보면 왜 목공이어야 했는지, 어떻게 목공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아챌 수 있다.

한때 전통 목공예 명장으로부터 이름을 날리고 대기업 간부사원으로써 대한민국 가구산업의 중심을 걸었던 제갈 선생은 목공 기술의 보급에만 매진하고 있는 지금에야 오랜 동안 접었던 꿈을 실현하고 있는 느낌이다.

제갈 선생으로부터 목공작업의 실무와 이러한 실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소양은 무엇인지, 목공도구의 사용법(측정공구, 톱, 대패, 휴대용 전동드릴)에 대한 목공예 기초과정을 배워보자.


목공작업의 실무
목공작업 실무를 배우기 위한 접근 방법에는 처음부터 반 가공된 D I Y 상품과 같이 조립하기 또는 주어진 도면대로 모방하여 만드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경우와 기본 원리와 가공방법을 이해하고 감성을 자극하여 느낌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다. 어느 경우든 각자의 목표에 따라 다르겠으나 목공작업은 태생이 창조적 사고를 요구하는 작업이다.

창조적 사고를 요구하는 목공작업은 지극히 정신적이며 그것은 물리적인 행위에 의해 느낌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성취 감 을 느끼게 하므로 어린아동의 두뇌발달촉진. 청 소년의 감성교육 성인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취미 활동은 물론 노년기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실무자가 갖춰야 할 소양
1. 디자인 : 처음부터 디자인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마음속에 있는 이미지를 스스로 디자인 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각화 하는 이미지를 간단한 형태로 시각화 해보자. 예를 들어 단순한 기하 형태인 삼각형 또는 사각형 등 을 연상할 수 있을 것이다.
목제품을 디자인할 때 주의 할 점은 가공하는데 있어 목재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인 천연 그대로의 모습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다.

목재는 수평과 수직 가공으로도  그 미관적 가치가 뛰어난 소재다 목재는 오히려 선과 면에 많은 변화를 줄수록  미관이 손상될 우려가 높으므로 선과 면이 간단명료한 디자인으로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감성이 내재된 형태를 시각화 하는 목공작업을 꾸준히 계속하다 보면 잠재되어 있는 조형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2. 수리능력 :수를 다스리는 수리능력은 목제품을 삼차원 형태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중요 한 요소다.  가구는  좌 우 대칭 형태를 이룬다 용도에 따라 재료의 두께와 외형의 크기를 도형화 시키는 과정에서의 치수감각 능력을 요구한다.
제작과정에서 어느 한 부분의 치수가 틀리면 완성도가 떨어진다  목공작업은 정밀한 치수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3. 수축과 팽창 : 목재는 죽어있으되 살아서 숨을 쉬는 천연소재이다.
건조한 목재도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대기 중에 있는 수분이 목재 내에 함유된 수분보다 많으면 목재는 대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여 목 세포가 팽창한다.
이와 반대로 목재에 함유된 수분보다 대기가 건조하면 목재내의 세포는 함유된 수분을 발산하여 수축을 하듯이 목재의 특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4. 도구 : 목재를 가공하는 도구와 가공 방법을 이해하고 아울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목공작업은 시각과 청각을 통하여 얻은 정보를 두뇌에서 분석 손의 근육으로 전달 물리적 행위에 의해 연속적인 순환체계를 이루며 느낌과 직관으로  배우게 되는 것이다. 
목제품을 제작하기위해 도구를 사용하는 물리적행위 과정에서의 순환체계 능력은 매우 중요하며 집중과 몰입 능력을 요구한다.

5. 형태 : 형태는 기능을 중시하듯이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도구들은 기능이 편리해야 한다. 기능 향상을 위해 개발된 기능성 hardware에 대한 정보와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6. 도장 : 제작된 형태의 보호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물체 표면에 도장을 한다 최근에 개발 사용되는 도료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