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

 

과명   Leguminosae (콩과)


 

學 名 

 

Vouacapoua americana Aubl. (= Andira aubletii Benth.)

 

 

商 名 

 

(브  라  질)  Acapu, Acapou, Amazon wood, Partridge wood
(수  리  남)  Bruinhart, Dakamaballi
(불령기아나)  Wacapou,  Boumati

(영      국)  Brownheart, Partridge wood
(미      국)  Partridge wood

 

 

分 布 

 

이 수종은 브라질의 아마존지역 동부 및 북부 특히 파라(Para)주, 아마파(Amapa)주에 많이 분포되어 있고 불란서령 기아나, 수리남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파라주에 자생하는 것이 많은데 이 지역의 주요 상업용재가 되고 있다.

 

 

性 狀 

 

수고 15~20m, 흉고지름 60cm 정도(때로 100cm에 이르는 것도 있음)의 중경목으로 수간은 통직한 원통형이다. 수관은 좁으며 큰 가지들이 위로 뻗쳐있다. 수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고 나무 밑부분에 버팀뿌리(buttress)는 작게 발달되어 있다. 외수피는 짙은 색으로 작은 조각으로 되어 벗겨진다.

 

 

木 質

 

 변재는 폭 2~3cm 정도로 황색 계통이며 심재는 암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대기중에 노출되면 짙은 색으로 변하는데 약간 옅은 색의 아름다운 무늬를 지닌다. 이 무늬는 연한 갈색 띠 모양의 유조직이 재면에 나타난 것이다.

 

목리는 통직하지만 더러 불규칙한 경우도 있으며 나무결은 곱거나 약간 거친 편이다. 광택성을 약간 지니나 특징적인 맛도, 냄새도 없다. 대단히 무거운 나무로 기건비중 0.78~1.00 정도이다. 내구성이 대단히 강하고 충해에 강하다. 가공에 있어 특별히 곤란한 점은 없지만 할렬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건조는 주의가 요구된다. 대패질은 양호하게 된다.

 

 

 

用 途 

 

중구조용재, 선박 구조용재, 철도침목 등으로 사용된다. 무늬를 이용한 장롱재, 당구큐, 가구재, 천장판, 벽판 등에도 이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