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형운 기자]

<①에서 계속>

주제발표에 이은 종합토론의 첫 번째 패널로 나온 동화기업 김정수 소장은 “목재를 활용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제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공급량, 가격, 시기 등이 중요하다. 보드회사의 입장에서는 30년이 라는 벌기령은 너무나 길다고 생각한다. 보드회사의 경우 생장이 빠르고 공급이 충분하며 가격이 저렴한 수종의 조림이 필요하다. 탄소저장에 대한 인증과 목재사용을 정량화해서 사용에 따른 인센티브를 세제혜택 등으로 주어야 한다. LCA평가를 통해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일회용 목재제품의 활용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는 제품의 개발도 필요하다. 동화기 업은 구조용 PB와 목섬유단열재를 개발하고 있다”고 했다.

국립산림과학원 장윤성 박사 발표 내용 중.

경북대학교 김종달 교수는 “세계는 지구 기후변화 환경대응에 실패했다는 인식이 있다. 그래서 전지구적인 대응이 필요한 때다. 세계는 신산업 전환,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신산업전략에는 목재산업이 빠져있다. 중공업산업에서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려는 정책은 이뤄지고 있으나 목재산업은 소외되고 있다. 산림과 학원에서 탄소관련 연구를 하고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요소가 고려되고 있지만 시장이 중요하고 대체효과에서는 가격이 중요하며 그래서 경제적 분석이 중요하다. 또한 공급이 중요한 만큼 수요분야도 중요하다. 목재를 단계적으로 이용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산자부가 다른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한 지원은 엄청난 수준이지만 산림분야에는 매우 미비하다. 국경탄소세가 곧 유럽에서 도입되는데 산림분야에서도 대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농촌경제연구원 민경택 박사는 “목재제품 사용량을 늘려야 조림도 하게 되는 데 국산재 이용을 늘리는 부분이 중요하다. 탄소를 적게 쓰는 가구를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탄소발자국 표시도 중요하다. 수입 목재와 국산목재가 함께 쓰여서 시장의 위축없이 이용량을 늘려가는 게 중요하다” 고 했다.

충남대학교 박종영 교수는 “목재가구의 LCA 적용을 더욱 더 노력해야한다. 탄소중립을 위한 목재이용을 위해서는 국산재 이용, 장수명 이용, 건축재 이용, 순차이용, 순환이용, 대체이용, 저에너지 이용, 지산지소 이용이 필요하다. 가구를 포함한 건축이 중요하다. 이용확대를 위해서 중대형 건축물의 목조화, 공공시설물의 목질화, 목조건축 확산이 필요하다. 일본에서는 정부가 공공 건축물에 목재이용확대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고 민간건축물까지 확대하고 있다”고 했다. 가구는 공공시설물의 조달, 목재제품이 환경표지인증을 받아야 녹색 제품인증 범위에 드는데 MDF 소재는 환경 표지인증에 부적합하게 돼 있다. 녹색제품 구매촉진법 제2조2의 적용범위 개정이 필요하다. 국산재 이용은 낙관도 비관도 금물이다. 꾸준히 해야 한다”고 했다.

경북대학교 박주원 교수는 “대체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사용을 벗어난 기술적 혁신을 결합해서 어필할 필요가 있다. 목질재료 가구가 많지만 원목을 그대로 사용하는 가구의 사용이 늘어나는 연구도 필요하다. 수입재와 국내재를 구분해서 이력추적과 생애주기평가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제품생산도 이력관리가 쉽도록 할 필요가 있고 시장중심의 수요기반이 중요 하다. 기후변화를 볼 때 활엽수 조림과 이 용을 고려해야 한다. 임업과 목재산업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사회하고도 소통이 적은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충북대학교 신수정 교수는 “단계적 목재 이용은 좋지만 쉽지는 않아서 체계마련이 필요하다. 단계적 이용기준이 필요하다. 단계적 이용에 대한 인증에 대해서도 연구가 필요하다. 에탄올화 등 목재연료화도 목재 산업이 주도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했다.

대한목재협회 양용구 이사는 “정부는 산림분야에 비해 목재산업에서 탄소중립 기여도가 낮게 보고 있다. 16조 가구시장에서 25%는 수입산이다. 목질판상재를 사용하는 가구는 85% 정도 로 보인다. 가격측면 에서는 수입가구가 차지하는 부분이 50% 정도가 될 것이다. 따라서 탄소중립 기여가 아주 높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3, 4년 전부터 임업진흥원에서 탄소저장량 표시를 하고 있는데 제재목과 마루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제적 인증을 받을 수 있는지 의문이다. 목재제품의 탄소대체효과가 반영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다. 소경재로 구조용 패널이나 복합소재를 개발할 필요성도 있다”고 했다.

서일대학교 조숙경 교수는 “가구 디자인이 낙후됐다는 데 업체에서는 개발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 못하고 있다. 많은 가구디자이너들이 배출되는 데 진로가 불투명하다. 스튜디오 퍼니처를 만들어도 소비자의 구매와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국산목재로 소품이든 가구든 제작해서 소비자에게 보여 주었을 때 반응이 있으려면 국가가 노력을 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목재공학회 목재연구소 박문재 박사는 “목재탄소 총조사를 실시하자는 제안을 한다. 목재산업의 탄소저감 기여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해줘야 한다. 목재탄소 총조사를 통해 통계가 작성되면 다양한 목재사용증진 정책들이 연계될 수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