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정부가 급속하게 훼손되고 있는  아마존  밀림지역의 삼림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해 벌목행위를 전면 중단시킨지 1년만에  벌목을 재허용하기로 했다.

지난 12일  리우 데 자네이루발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 벌목 재허용 방침은 벌목업자들의 격렬한 시위가 계속된 데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이 보도에 의하면 최근 아마존 벌목업자들이 강 유역을 지나는 주요 도로와 공항을 점거한채 버스를 불태우는가 하면 강물을 화학물질로 오염시키는 등 격렬한 시위가 이어졌다고 한다.

그러나 브라질 정부는 "벌목을 재허용한  것은  현재 목재 생산 분야가 극도의 정체상태에 빠져있기 때문에 취한  임시조치일  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브라질 정부의 갑작스러운 입장 변화로 아마존 보호를 위한 의지가 후퇴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브라질 사회환경연구소의 아드리아나 하모스 소장은 "브라질 정부는 벌목업자들의 시위를 앞세운 공갈에 굴복함으로써 위험한 선례를 남겼다"면서 "이같은 일은 언제든 반복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분명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토지 소유자들과 곡물 생산업자들은 지난해 도로 점거 시위 등을 벌여 아마존북부에 인디오 보호지역을 만들지 못하게 했으며, 농지 배분을 요구하는  농민들은 수시로 농장을 침범, 실정법을 무력하게 만들기도 했다.

급기야 지난달 27일에는 아마존 지역 동쪽에 위치한 파라 주의 한 환경단체가연방정부에 대해 더이상 시위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라고 요구하는  상황까지 발생했으나, 벌목업자협회는 무조건 벌목을 중단할 경우 더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 것이라며 완강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 일부 굴복론에 대해 브라질 정부는 이에 대해 "정부는 벌목업자들의 시위에 굴복하지 않았으며 이번 결정을 내리기 전에 어떠한 압력도 받은바 없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아마존 지역의 벌목과 관련해 더 중요한 문제는  공공토지가  무단으로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브라질 정부의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데  있다.

벌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파라 주 노보 프로그레소 시 주변의 아마존  지역의 경우 연방정부 소유 지역이지만 벌목업자들이 불법으로 점유한채 임의로 땅을 분배하고 목재를 판매하는 행위가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브라질 정부는 이달 안에 아마존 지역의 공공토지가 사적으로   점유ㆍ사용되거나 판매되는 것을 금지하는 법을 제정, 정상적으로 토지 사용을 허가하고 불법 벌목을 통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단체들은 "재원과 인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법률이 제정된다고 해서 불법 벌목이 쉽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불법 벌목은 아마존 지역의 건조기인 6월부터 본격화하는 만큼 이 때까지 기다려봐야 효과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2005년 2월 14일 월요일] 이춘선 기자 lee@woodkorea.co.kr

::::: 목재계의 대변지 _ '한국목재신문'이 앞서나갑니다 _ www.woodkorea.co.kr :::::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