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욱 현)일품관세사 대표
조현욱 현)일품관세사 대표

1. HS 품목분류 결정사례

안녕하세요. 지난 편에서는 유명작가가 직접 제작한 의자 형태의 작품들에 대한 품목분류 결정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마루판용으로 사용하는 중밀도 섬유판 제품의 품목분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2017년 관세평가분류원의 품목 분류 결정사례입니다.

 

2. 마루판용 치장목질섬유판의 분류사례 (2017년 관세평가분류원 결정사례)

1) 물품 설명

- 직사각형의 중밀도 섬유판(MDF) 일면에만 플라스틱제 나무결 무늬 시트를 피복한 것[밀도 : 0.7~0.9g/㎤, 크기 : 가로 약 20㎝×세로 약 25㎝×두께 약 5.7㎜, 플라스틱 시트 두께 : 약 0.2㎜)]

- 용도 : 추가로 홈가공 후 마루판으로 사용

 

2) 경합세번 및 관세율

쟁점물품에 대해 논의될 수 있는 경합세번 및 관세율은 표와 같습니다.

 

3) 쟁점사항

쟁점물품을 성형한 바닥재로 보아 제 4409호에 분류할지, 파티클보드로 보아 제4410호에 분류할지, 중밀도 섬유판으로 보아 제4411호에 분류할지 여부입니다.

 

4) 품목분류 검토 및 결정내용

해당 물품에 대하여 관세평가분류원은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습니다.

○ 관세율표 제4411호에 “섬유판(목재나 그 밖의 목질재료로 만든 것으로 한정하며, 수지나 그 밖의 유기물질로 접착한 것인지에 상관없다)”이 분류되며, 소호 제 4411.1호에 ‘중밀도 섬유판(MDF)’을 세분류하고 있음.

- 같은 호 해설서 ‘(A) 건식제조공정(dry production process)에 의해 생산되는 섬유판(fibreboard)’에 “이 그룹은 특히 열경화성 수지를 건조 목재에 첨가하여 프레스(press) 과정에서 접착 효과를 높일 목적으로 제조된 중밀도 섬유판 (MDF : medium density fibreboard)을 포함한다. 밀도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0.45g/㎤ ~1g/㎤이다. 가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양 표면은 부드럽다. 중밀도 섬유판(MDF) 중에서 밀도가 0.8g/㎤ 을 초과하는 것은 상거래에서 고밀도 섬유판(fibreboard) (HDF : high density fibreboard)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호의 물품은 제4409호의 물품의 모양으로 가공하였는지와 굽은 것(curved)·물결 모양으로 한 것(corrugated)·구멍을 뚫은 것(perforated)·절단한 것이나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 이외의 형태로 만들었는지와 표면·가장자리·마구리의 처리·도포·피복[예:직물·플라스틱(plastics)·페인트(paints)·종이·금속]하였거나 그 밖의 다른 가공을 거쳤는지에 상관없이 이 호에 분류한다. 다만, 이러한 가공이 다른 호의 본질적인 특성을 부여하지 않는 경우로 한정한다.”라고 설명하고 있음

○ 본품은 직사각형의 중밀도 섬유판(MDF) 일면에만 플라스틱제 나무결 무늬 시트를 피복한 것으로서 그 두께가 5mm 초과 9mm이하인 물품이므로 관세율표의 해석에 관한 통칙 제1호와 제6호의 규정에 따라 제4411.13-9000호에 분류함

참고로 관세율표 해설서에서는 파티클보드(PB)는 압축이나 압출에 의하여 길이·폭·두께가 가지각색으로 제조된 평판 모양의 물품이며, 보통 통나무나 목재 잔재물의 기계적 세편화에서 얻어지는 나무칩(wood chip)이나 파티클(particle)로 만들어지는 것이며, 섬유판(fibreboard)은 대부분 기계로 섬유를 분리하거나(defibrated) 수증기 폭쇄법 처리를 한 나무칩(wood chip)이나 그 밖의 섬유를 분리한 목질 셀룰로오스(cellulose) 재료를 가지고 제조된다고 해설하고 있습니다.

 

3. 목재류의 HS 품목분류 결정사례

관세율표에서는 섬유판의 밀도에 따라 밀도 0.8g/㎤를 초과하는 경우 하드보드(가구, 자동차 도어스킨용), 밀도 0.35g/㎤ 초과 0.8g/㎤ 이하의 경우 중밀도보드(가구, 인테리어, 외벽용), 밀도 0.35g/㎤ 이하를 소프트보드(단열, 방음용)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조현욱 관세사의 HS 품목분류 일품해설’ 제25편에서는 목재류에 대한 HS 품목분류 결정사례 중에서 목재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사례를 좀 더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