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시 베이류시(广西北流市)에서 개최된 제3회 광시 가구 및 가정용 가구 박람회는 현대식 생산설비와 대규모 생산방식이 주도하는 광시 가구산업의 변화가 기업이 소비 구조의 변화와 경기 순환 변동에 대처하는 데 중요한 동력이 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의 목재가공국, 무역국, 소비국으로 중국 목재보호산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목재 산업 연간 생산량은 2조 위안을 초과하고 목재 및 제품의 총 거래량은 미화 600억 달러 이상에 달한다. 목재상품의 연간 무역량은 약 2억㎥, 목재 소비량은 약 6억㎥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광시성은 가구 산업화, 규모 및 녹색 전환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가구 산업 클러스터의 업그레이드를 촉진해왔다. ‘14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광시의 연간 산림 벌채 할당량은 5700만㎥로 전국 1위를 차지하며 가구산업 발전의 기초를 마련했다.

업계의 많은 사람들은 특히 현재의 소비구조 변화 과정에서 광시지역의 임업자원이 가구 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소비 능력의 감소를 배경으로 고품질 현지 목재로 만든 패널 및 원목 가구의 경쟁력이 시장에서 크게 강화되고 있다.

가구제조업은 목재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민생산업이다. 중국 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가구 제조업의 총 생산가치는 전년 대비 8.1% 감소한 7,624억 1000만 위안이지만 총 이윤은 전년대비 7.9% 증가한 471억 2000만 위안이다. 광시 좡족 자치구 임업국 국장 차이종핑(蔡中平)은 2022년까지 광시 임업의 총 생산가치 8,800억 위안, 연간 목재 생산량 4,500만㎥, 목재 기반 패널 생산량 6,700만㎥, 목재 가공품 및 펄프의 생산가치 3500억 위안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한편, 40개의 임업산업단지가 이미 건설되었거나 건설 중이며, 베이류시를 중심으로 다수의 가구회사가 산업 클러스터는 형성하여 산업을 집약화하고 집중적인 브랜드 개발로 새로운 산업 패턴을 형성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베이류시는 산업 시너지를 모으고 에너지 축적을 위한 산업 클러스터육성을 공동으로 모색하기 위해 ‘중국 남부 원목 가구의 수도’로 선정되었다. 국가 임업초원국 임업개혁개발국장 Liu Shuren은 광시성 가구산업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3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첫째, 내수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과의 연관성을 강화하고 국내외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한다. 둘째, 광시의 자원 우수성을 활용하여 연관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며 광서 특색의 고품질 가구산업을 육성한다. 셋째, ‘지능형 제조+혁신’을 통한 녹색산업으로의 전환 및 선진화를 이룩하고 대규모 생산을 통해 품질 개선과 브랜드 강화로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여 전통적인 가구 산업이 고급, 지능형 및 녹색산업으로의 발전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