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차 5개년 계획’이 절반을 지난 시점에서 중국 광서성 임업의 고품질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광서성의 목재 생산량은 중국 전체 총량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동백나무(Camellia oleifera Abel)의 무(666㎡)당 최고 및 평균 생산량은 계속해서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식생의 생태 품질과 지표수 품질은 계속 향상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큰 목재 생산지역이된 후, 광서성은 또한 전국에서 가장 큰 목재패널 생산 지역이 되었으며, 2022년에는 지역의 임업 총 생산액이 8,800억 위안(약 167조원)을 초과했다. 14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조 위안 임업’이라는 목표 또한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최초의 현대 임업 시범구역인 광서성은 기본적으로 2025년까지 중국 임업 과학연구의 강력한 지원을 토대로 아름다운 삼림 생태, 강력한 임업, 부유한 산림 지역, 번영하는 생태 문화를 갖춘 ‘강력한 현대 임업 구역’을 건설할 계획이다.

 

소나무, 삼나무, 유칼립투스 : 국산 목재의 절반 지원

수십 년 후, 광시는 소나무, 삼나무, 유칼립투스가 우세한 목재 숲을 형성하여 광서성이 전국에서 가장 큰 조림림 면적을 가진 성이 될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다. 현재 광서성의 소나무, 삼나무, 유칼립투스 총면적은 1억 무(666억㎡)를 넘어 전국 임지의 약 5%로 전국 목재의 약 50%를 생산하고 있다. 산림면적은 중국 성단위 지자체 중 1위다. 이러한 성과는 광시산림아 카데미(广西林科院)에서 소나무, 삼나무 및 유칼립투스의 세 가지 주요 수종에 대한 장기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성과이다. 거의 30년에 걸친 연구 끝에 광서성은 중국내 최대의 소나무 생식질 자원 유전자 풀과 개선된 소나무 품종을 위한 육종 기반을 구축했다. 광시 산림아카데미가 선정한 동면소나무(Pinus massoniana Lamb의 일종) 산지와 우수 1세대는 무당 연간 누적 생장량이 각각 2.31㎥, 2.61㎥로 중국 소나무 생장 신기 록을 세웠다. 현재 광서성의 소나무 면적은 3,475만 무로 이 지역 조림면적의 약 25%를 차지하며 전국 소나무 수지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한편, 1957년부터 광시산림아카데미는 수확량이 많은 중국 삼나무에 대한 핵심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종자산업 기술을 혁신하여 매년 두께 2cm, 높이 2m, 생장량 2㎥를 달성했으며 이는 국가기준을 2배로 초과하는 수치이다. 또한 유칼립투스는 1980년대에 체계적으로 도입되어 대규모로 개발된 이후 중국내 ‘목재챔피언’ 수종이 되었다. 수년에 걸쳐 광서성은 유칼립투스의 개량품종 52종을 선별하고 육종했으며 중국 남부, 베트남, 라오스 및 기타 아세안 국가에서 1억 무 이상의 조림을 추진했으며 개량품종의 활용률은 100%에 이른다. 유칼립투스 품종은 무당 연간 평균 2~3.2㎥의 성장으로 일반 품종보다 70%-80% 더 많은 수확량을 나타낸다. 광서성의 소나무, 삼나무, 유칼립투스는 중국 목재 산업의 절반을 지원하며 산림 재고량 또한 증가하고 있다.

 

지역 특색의 경제림 : 수천 개의 신산업 창출

Camellia oleifera는 광서성 특색의 전통적인 경제림이다. 임업 연구원은 새로운 종을 도입하고 우수 종을 적극적으로 선택하여 사육하며 우수한 묘목을 선별 재배한 결과 새로운 동백나무 숲은 ‘100% 우수 종, 100% 대형 묘목 및 100% 꽃과 과일 묘목’을 달성했다. 850만 무를 초과하는 동백나무 재배 면적을 기준으로 광서성은 동백나무 산업 발전을 위한 3개년 조치를 시행하고 “면적-1000만 무, 생산가치-천억위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화(香花)동백나무는 2012년 광시산림아카테미에서 발견한 동백나무속의 새로운 종으로 과일과 무당 오일 생산량은 반복적으로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으며 오일 생산량은 다른 품종의 두 배에 이른다.

오늘날, 헝저우시 향화동백 시범기지(横州市香花油茶示范基地)는 1무당 121.6kg의 동백기름 수확량을 기록하여 1무당 최대 수확량 신기록을 세웠다. 광시산림아카데미는 팔각, 계피 및 기타 향신료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팔각의 우수한 생식질 유전자 은행을 구축하고 저수확림을 접목을 통해 종합적으로 관리한 결과 5년 이내에 고수확기에 접어들게 되고 평균 생산량은 무당 1,000~1,500킬로그램으로 생산량이 60% 이상 증가하여 무당 약 10,000위안의 순이익이 발생했다. 계피는 계수나무의 중대구경 재배기술을 개발하여 식물당 수확량은 대조군에 비해 206.06% 증가했고 단위면적당 수확량은 30%를 초과했다. 그 밖에 재스민과 망고스틴 산업은 이미 수백원위엔의 수익을 창출 하는 산업이 되었으며 장뇌, 멜라루카, 침향, osmanthus 및 litsea cubeba와 같은 우디 향신료도 기술에 의해 주도되는 산업 군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광서성 위린의 향신료 교역시장(玉林国 际香料交易市场)은 총면적 2,600무, 총 투자액 50억 위안, 일일 거래량 약 1억 위안으로 중국 향신료의 80%, 전세계 향신료의 2/3 이상을 수집 및 유통하며 세계 최대의 향신료 거래 센터이자 가격 책정의 기준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목재 및 대나무 가공 체인 : 강한 임업 지역의 기둥으로 서다

1차 산업에서 시작하여 2차 및 3차 산업으로 전달되는 광서성의 임업은 ‘조 위안 임업’의 큰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광시산림아카데미 학장이자 수석 엔지니어인 Chen Chongzheng(陈崇征)은 광서성의 임업 연구가 현대 임업지역 건설을 위한 지원방안을 소개하면서 개량종자 및 공법, 토양 및 비료, 생태보호 등 1차 생산 분야를 목재 및 대나무가공, 임산물이용, 생태건설 등 2차 및 3차 분야로 확대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그 대상은 숲, 잔디, 습지 및 생태환경 전반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3년부터 광시는 계획수립 후 1년 내에 토대를 마련하고 3년 내에 성과를 만들어내는 속도전으로 1조 위안 규모의 임업 건설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연구과제를 이미 선정하고 추진 중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조림지에서 빠르게 자라는 유칼립투스의 낮은 수확량, 쉬운 균열 및 변형, 낮은 목재 밀도 및 제품의 낮은 부가가치 문제에 대응하여 광시산림아카데미는 일련의 핵심 가공 기술을 극복하여 지원하고 있다. 또한 연간 1,000세트의 유칼립투스 원목 문 생산라인 구축, 연간 8,000만 개 원목 행거 생산라인 구축, 유칼립투스를 이용한 재료 데이터베이스 개발 및 구축, 가정용 및 구조용 신제품 개발 등으로 기존 단순 목질패널 제품 대비 부가가치를 4배-6배 높였다. 과학과 기술의 ‘결합’은 광시의 1차 및 2차 임업 산업의 효과적인 연결을 촉진하고 중국 최대의 목재 기반 패널 생산 지역과 함께 고급 녹색 가구 및 가정용 가구 산업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21년에는 광시에서 목재 및 대나무 가공의 총생산량이 3,000억 위안을 넘어 임업 경제의 가장 큰 기둥이 되었고 2022년에는 이 지역의 39개 주요 산업분야 중 목재 가공 및 제지 산업이 일정규모 이상의 산업 성장에 기여하는 비율이 36.6%로 높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천혜의 자연 : 바꿀 수 없는 가치

“광서성의 생태학적 이점은 매우 귀중합니다” 광서성 당위원회 서기이자 광시산림아카데미 수석 엔지니어인 Yin Guoping(尹国平)은 돈과 교환할 수 없는 생태적 이점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광서성이 강, 숲, 들판, 호수, 풀과 모래를 통합 보호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함으로서 생태계의 안정성과 다양성 및 지속 가능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소개했다.

광서성은 삼림 면적이 넓고 종합 삼림 성장률이 높다. 최근 몇 년 동안 광서성의 초목 생태 품질과 지표수 품질은 모두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초목이 흡수하는 탄소의 양은 지역의 산업 탄소 배출량을 초과하여 탄소 중립 효과가 현저하다. 2022년에 완료된 4차 국가 사막화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시의 사막화 면적은 이전 조사에 비해 720만 무 감소했다.

사막화 억제는 광서성 임업 연구의 핵심 방향이다. 낙엽상록재료, 약재, 및 사료 등 3종 복합재배 모델 8개를 확립하고 그 중 5개 모델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광서성은 야생 혈관 식물과 야생 육상 척추동물의 종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육지와 바다 양쪽에서 희귀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많은 종들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러한 풍부한 생물 다양성은 수년간의 신중한 보호 및 시기적절한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평가된다. 2022년 임업부는 극도로 적은 야생 동식물 개체군을 위한 구조 및 보호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산림 희귀종을 안전한 지역으로 재조림하는 동시에 천산갑 등의 희귀동물의 자연 방유 및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산업 발전과 생태적 이점을 갖춘 현대 임업지역으로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