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유칼립투스 우로그란디스 Eucalyptus urograndis

이 수종은 E. grandis와 E. urophylla의 교잡종이다. 브라질에서 잘 생장하며 재질이 단단하고 무거우나 일반적으로 가공하기 쉽다. 접착과 착색이 잘되며 펄프용재, 마루재, 재목, 실내 목공제품, 고급가구류 등의 제재목으로 사용된다.

학명 : Eucalyptus urograndis

영명 : Urograndis hybrid

조림지 분포 : 브라질, 콩고, 인도네시아, 중국

 

수목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우로그란디스 잎과 수피.
유칼립투스 우로그란디스 잎과 수피.

수피의 색은 분홍색 또는 어두운 갈색 빛이 나는 붉은색으로 수령이 오래될수록 색이 짙어진다. 수고는 20~30m까지 자라며, 흉고직경은 1~1.2m에 이른다.

 

생육 환경

영양부족현상.

브라질에서는 연평균강수량이 1,000~1,400mm, 콩고에서는 연평균강수량이 600~2,000mm인 지역에서 생장한다.

 

조림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우로그란디스 조림지.
유칼립투스 우로그란디스 조림지.

브라질처럼 따뜻한 지역에서는 15년 정도 후에 수확이 가능하나 추운 지역에는 50~70년 정도가 지나야 한다. 브라질 조림지에서 연년생장량이 60㎥/ha 이상을 나타낸다. 인도네시아에서 최대 생산을 위한 최적의 벌기령은 6년이며 연평균생장량은 31.85㎥/ha이다.

브라질 조림지(좌:2개월 생, 우:4개월 생).

중국의 동만에서는 3.5년을 기준으로 수고가 18~22m, 151~185㎥, 연평균생장량은 43~53㎥/ha이다. 또한, 벌채 후에는 맹아 갱신이 가능하다. E. urophylla가 병해충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이 교배종은 다른 교배종보다 병해충의 피해가 적다.

 

목재 용도

유칼립투스 우로그란디스 목재표면
유칼립투스 우로그란디스 목재표면

단단하고 무겁지만 옅은 분홍색을 띤 갈색의 나무판은 밀도가 낮고 짙은 빨간색 계통의 갈색 나무판은 더 무겁고 단단하며, 중간정도 거칠기를 보인다. 나뭇결은 곧고 평평하며 가끔 옹이자국 또는 비정상적인 나뭇결 모양을 가진다. 기건비중은 0.6정도이며 내부후성이 강한 편이나 곤충의 공격에 취약하다. 일반적으로 가공하기 쉽고 접착과 착색이 잘된다. 펄프용재 및 바닥재, 제재용재, 실내 목공제품, 고급가구류, 합판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