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Eucalyptus viminalis)

E. viminalis는 남동부 호주에 넓게 분포하는 이 수종은 연평균 강수량이 500~2,000mm 사이의 폭넓은 지리적 조건에 적응한다. 비옥한 경사지와 습기를 가진 토양에서 잘 자라지만 황폐한 토양에도 잘 적응하며, 빠른 생장력과 추위에도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해발 고도 1,000m까지도 분포한다. 주로 온대지역에 조림이 많이 되어 있으며 종이와 하드보드를 만들기 위한 펄프생산에 적합한 짧은 벌기령을 가지며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며, 특히 남아프리카를 중심으로 20만ha 넘게 식재되었다.

 

학명 : Eucalyptus viminalis

영명 : Manna gum, White gum

원산지 : 호주

조림지 분포 : 남아프리카 공화국

 

수목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꽃.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꽃.

성숙한 잎은 길고 좁으며 길이 10~20cm, 너비 2~4cm이다. 어린 잎은 대생으로 밝은 녹색 또는 청록색을 띤다. 꽃은 흰색이며 12월에서 5월까지 개화하며 꽃의 수가 많지 않다. 하나의 꽃자루에 4~9개의 화아(花 芽)가 돋아나며 대개 7개의 꽃이 핀다. 열매는 원형으로 길이 6~9mm이며, 종자는 검정색 또는 갈색으로 길이는 2mm이다. 종자는 바람이나 개미에 의해서 산포된다. 수간 밑 부분은 거친 수피를 가지며 긴 줄기 또는 리본 형태로 벗겨진다. 이 수종은 곧게 자라며 수고는 보통 50m까지 자란다. 현재까지 가장 큰 나무는 89m로 호주 태즈 매니아(Tasmania)에 있다.

 

생육 환경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열매.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줄기와 잎.

연평균 강수량이 500~2,000㎜ 사이의 건조한 산림, 저지대의 산림, 습한 임지, 열대 우림, 초지 및 산림지대, 해안가 등 넓은 범위에 걸쳐 분포한다. 비옥한 경사지와 사토질, 습기를 가진 토양에서 잘 자라지만 황폐한 토양에도 잘 적응한다. 추위에도 -10°C 까지 적응할 수 있으며, 서리에 내성이 있다.

 

조림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수피.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수피.

종자는 12월에서 1월에 채집 가능하며 종자의 활력은 약 5~10년이다. 신선한 종자는 평균 1g에 450개 정도가 발아한다. 종자는 연중 채집이 가능하며 바람에 흩날리거나 개미에 의해서 이동이 된다. 봄에 직파를 하는 것이 적합하며 종자는 27℃에서 발아가 가장 잘 이루어진다. 단벌기의 속성 수종으로 섬유 생산을 위한 벌기령은 6~10 년 정도이고, 맹아갱신이 잘 되는 편으로 맹아갱신기간은 보통 10~12년이다.

 

목재 용도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목재표면.
유칼립투스 비미날리스 목재표면.

목재는 일반적으로 연한 분홍색 또는 분홍빛이 나는 갈색으로 연한 회색빛이 돈다. 가구를 제작하는데 가공하기 쉬우나 구조 적으로 낮은 내구성으로 용도는 제한적이다. 주택 골조물로 주로 쓰이며 심재와 변재의 구별이 용이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