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7일 베트남 언론 보도에 따르면 신규 주문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베트남의 많은 가구 제조업체는 현재 시장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작업을 중단하고 직원 수를 줄여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가구 수출입에 종사하는 Hai Oanh Company의 Do Van Hai 이사는 2020년과 2021년 처리할 수 없는 수준으로 오더량이 폭주했으나 2022년 신규 주문은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Do Van Hai는 수출 위축이 높은 인플레이션과 수입국의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 지출이 필수품으로 이동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 회사는 공장에 200억 VND(약 570만 위안) 이상의 상품이 적체되어 있으며 1분기 말에 직원의 80%를 해고한 상태다. Hai Oanh은 단기적으로 시장이 개선되더라도 회사가 축적된 재고를 정리하는 데에만 최대 8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으면 회사가 파산할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생산자 Moc Quyet Thang의 상황도 낙관적이지 않으며 회사도 많은 재고 잔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회사의 Nguyen Hoang Ly 이사는 시장이 거의 1년 동안 부진했으며 많은 생산자들이 신규 주문 감소로 인해 생산을 중단해야 했으며 새로운 주문이 지금까지 50% 감소하여 회사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Tan Thanh Phu 서비스 및 제조무역회사의 Luu Phung Linh Tien 이사는 그녀의 회사가 지금까지 800입방미터의 합판 재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문이 감소하면서 10월에 직원의 80%를 해고하고 제재소를 폐쇄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또한 많은 생산자 들이 판매를 늘리기 위해 가격을 낮추려고 노력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고 판매 가격이 3분의 1 이상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구매자를 찾지 못하는 현실이라며 Thanh Hoa 지방의 일부 생산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했고 마지못해 손실을 줄이기 위해 공장을 매각했다고 밝혔다.

현재 베트남의 대부분의 가구 제조업체는 시장이 회복되기를 기다리기 위해 “동면”을 선택하고 있지만 이 “동면”이 지속되는 기간은 생산자의 재고 및 재정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Do Xuan Lap 베트남 가구 협회 회장은 “기업들은 은행 대출 이자, 투입 원자재 비용, 인건비, 수출 및 운송 비용 등 많은 압박을 받고 있다. 베트남은 2022년 165억 달러 수출목표는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매우 어려울 것” 이라고 말했다. 세계 가구 시장에서 수요가 언제 회복될지에 대한 일부 추측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수출 주문이 연말까지 재개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기업의 약 70%가 연말까지 주문이 계속 감소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견해를 뒷받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