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벗 (Black butt) Myrtaceae (도금양과)



Image_View


學名 : Eucalyptus pilularis Sm.



商名 : (호 주) Black butt



分布 : Eucalyptus 속은 전 세계적으로 500~600여종이 있으며, 그 태반이 호주, 타스마니아, 뉴기니아에 생장한다. E. pilularis는 동부 호주인 뉴사우스 웨일즈와 퀸스랜드의 해안 산림에서 많이 자란다. 세계각지에 식재도 되고 있다.



性狀 : 수고 45m이상 (2/3가 수간), 흉고지름은 가끔 100㎝를 넘는다. 낙엽활엽수교목으로 수간이 통직하고, 수피는 연한 회갈색이고, 내수피는 청색기가 도는 회색으로, 벗기면 길게 찢어지며 벗겨진다.



木質 : 심재는 분홍색을 띈 연한 갈색 또는 갈색이다. 적당히 무겁고, 적당히 단단한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88. 목리는 통직하거나 때때로 교착목리 또는 파상목리이다. 어린 나무의 재면에서는 특징적인 무늬가 나타난다. 건조는 잘 되는 편이나, 표면할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flatsawn에서 많이 발생한다. 얇은 제품을 제외하고는 천연건조를 한 후에 인공건조함이 바람직하다. 강도는 중정도(Karri와 강도적 성질이 비슷하다). 아주 단단하지는 않으며, 휨 가공도 적절히 된다.


내구성은 보통정도이고, 약제보존처리는 어렵다. 수가공, 기계가공 모두 작업하기가 어렵지만, 좋은 도구로 작업하면 좋은 재면을 얻을 수 있다. 교착목리가 있을 때는 칼각을 15°로 줄여서 하는 것이 좋다. 접착성은 양호하다.



用途 : 일반건축재(집 짓는데 많이 쓴다), 마루바닥재, 철도차량용재, 철도침목, 교량재, 전주, 전주의 완목, 울타리의 말뚝, 보도의 바닥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