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우리나라에서도 "티크"라고 잘 알려진고급나무이다.
(인도) Teak .................. (마얀마) kyun
(타이) Sak ...................  (캄보디아) Maysak
(베트남) Giati ................ (라오스) Maysak
(인도네시아) Djati...........  (P.N.G) Teak


Image_View


분포
천연적으로 있는 Teak는 인도, 미얀마. 타이, 라오스등에 분포하는데 몬슨영향에 있는 건기, 우기가 있는 지역의 온성낙엽수림중에서 생육한다.
인도네시아의 자와에 Teak는 천연인공의 양설(兩說)이 있다.
미얀마의 북쪽한계선은 25˚30˚이고 남쪽한계선은은 10˚∼20˚ 정도인데 거의 전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타이는 북위 20˚30˚ 정도가 북쪽한계선이지만 19˚전후에 젠마이를 중심으로 한 곳이 가장 생육이 좋다.
Teak는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종으로 되어서 각지에서 인공식재를 하고 있다. 인도, 미얀마, 타이는 물론 쟈와를 위시로 한 동남아시아 각지, 뉴기니아. 솔로몬군도, 그외 열대아프리카, 남미제도등 천연분포의 최적조건을 초월해서 광범의하게 식재되고 있다.


성상
건조낙엽수림에 있는 것은 수고 20m전후이지만, 습성낙엽수림에 있는 것은 40m에 달한다.
보통은 30m정도의 고목으로서, 흉고직경60∼80cm, 대경목은 100cm를 넘는 것도 있다.
수관은 원형또는 타원형이고, 수간은 통직하고 원통형이다. 간각은 대목인 경우에 있다.
수피는 회갈색 또는 암갈색인데 세로로 가는 줄이 있다. 내수피는 회갈색인데 외기에 접하면 갈색이 된다.


목질
심재는 독특한 금갈색또는 금다색인데 암갈색의 줄무늬가 있고,시간이 지나면 암색으로 변한다.
변재는 황백색인데 유성이 있고, 심재와의 구별이 된다. 변재부위가 비교적 얇다.
Teak는 4등급으로 나누어지는데
1)황금 Teak - 광택이 풍부한 Teak
2)물소똥 Teak - 암갈색 때때로 청색을 띤 갈색Teak
3)바나나 Teak - 청백색계의 약간 연한 Teak
4)바위 Teak - 암회갈색의 무겁고 단단한 Teak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정교하고 조밀하다. 도관에는 silica를 함유하고 있다.
기건비중은 0.55∼0.70정도인데, 약간 무거운 편이며, 재면은 양초같이 끈끈한 촉감이 나며 가죽같은 독특한 냄새를 풍긴다.
기계적 성질은 극히 강하고, 가공은 일반적으로 용이하다.
수축율은 저곡, 건조도 양화하다. 대패질도 좋게되고, 내구력이 높다. 균해, 충해에도 극히 강하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고급가구재, 고급장식용재, 조각재, 고급테이블. 고급장농,건축의 고급내장용재등 고급품으로 세계적으로 넓게 사용되고 있다.
수피와 잎은 황다색의 염료로 종자에서 추출된 액체를 안약으로, 분말된 나무는 두통용 고약도 만들고, 내복하면 마라리아. 복통, 피부염, 발열등에 특효하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