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Pentacme contorta (Vidal.) Merr. and Rolfe


상명
우리나라에서는 "백라왕"으로 알려진 수종이다.
원래 White lauan은 필리핀에만 있는 이 수종의 이름이나 나중에 이와 유사한 색조의 수종들이 사바,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발견됨으로 유사수종의 광범위한 이름으로 사용되어 왔다.
White lauan group에 들어가는 수종으로는 알몬 (S. almon), 마야피스 (S. squamata), 박티칸 (Parashorea plicata) 및 화이트라왕 (Pentcme contorta)이 필리핀 수종으로서 들어가고, 그외 사바, 인도네시아의 유사 수종들이 포함되기도 한다.


Image_View


분포
이 수종은 필리핀의 전토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데, 북쪽으로는 바부얀섬에서부터 남쪽으로 민다나오섬까지 분포되어 있다.
평지림 및 표고 약 700m까지의 구능림에 많이 생육하고 필리핀에서 최고로 대량 생산되는 수종에 속한다


성상
수관은 불규칙하게 넓게 성글 게 퍼져있고, 수고 50m에 달한다. 직경은 보통 1m 전후이고 개중에는 1.8m 정도의 대경목도 있다.
지하고는 15∼20m이며, 통직하고 원통형의 수간을 갖고 있다. 뿌리근육은 노목에서는 크게 발달되어 있다. 외수피의 두께는 1∼2cm 정도이고 흑갈색인데 일광에 노출되면 회갈색으로 된다.
노목에는 근주부위에 생선비늘 모양의 수피가 있다. 내수피는 담홍색을 띤 갈색의 섬유질이다.


목질
처음 나무를 자르면 회색으로, 변, 심재의 구별은 어렵지만, 건조후에는 담회색의 심재가 차차 옅은 홍색을 띠면서 변한다. 변재의 두께는 5∼10cm정도이며 담회색이다.
재질은 약간 단단한 편이며 목리는 교차한다. 나무결은 거칠고 정목면에서는 리본무늬를 볼 수 있다.
방사조직은 백색 또는 회홍색이다.
백색의 수지를 수지구에서 볼 수 있다. 기건비중은 0.45∼0.68이고 평균 0.55로 기록된다.
박티칸보다는 가볍다.
강도는 중간이고 가공성은 양호, 특히 접착성이 좋다.
건조도 용이해서 할열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내구력은 낮아서 외장이나 접지재로서 사용하면 내구력이 없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합판재, 단판, 기구, 가구, 진열장, 내장재 등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특히 액체를 침투시키지 않는 성질이 있어(기공이 조직물로 막혀있음) 보드와 같은 후판으로 사용하는 데에 최적이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