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엽수 목재, 미국에선 비싸”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권은 지난달 24일(현지시각) “부당한 보조금을 받은 캐나다산 목재가 미국에서 시중가격 보다 훨씬 저렴하게 팔리고 있다”며 평균 2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임시 결정을 내렸다.
이에 캐나다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이같은 조치에 대해 반발하면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을 앞두고 양국간의 무역 마찰이 커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단독주택 등에 사용되는 캐나다산 침엽수 목재가 캐나다 정부의 보조금을 받고 대신 미국에서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다며 약 3~24.1%의 상계관세(Counter-Vailing Duty)를 부과할 방침을 결정했다. 미 상무부가 정식 결정하고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인정하면 곧바로 확정된다.
미국의 캐나다산 원목 수입액은 약 56억 달러(한화로 약 6조2천871억원)으로 미국시장 점유율은 약 30%에 이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캐나다는 몇 년이나 우리 정치인들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며 이번 결정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캐나다 정부는 이번 미국의 상계관세 부과 결정 방침에 대해 “미국의 주장은 사실무근으로, 미국 상무부의 판단에 강력히 반대한다”는 성명을 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캠페인 과정에서부터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재협상을 하겠다고 공약했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