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Pinus sylvetris L.


상명
구 소련에서 생산되는 "소나무"로서, 한국에도 근래 많이 들어와서, 소련산 "Red wood"로 잘 알려진 나무이다.
(구소련) Sosna, Red pine, Red wood, Scotch pine.
(일본) 구적송, Europian red pine, Europian red wood, Scotch pine, 아까마쓰
(한국) 소련 소나무, 소련 Red wood.


Image_View


분포
유럽전역, 중앙아시아, 시베리아에 이르기까지 넓게 분포한다. 유럽에서 갖아 많이 이용되는 시장재로서, 스웨덴, 핀란드, 폴란드등에서도 수출되고 있다.


성상
수고 20~45m, 흉고직경 1.5m에 달하는 것도 있는 상록침엽수 고목으로서, 수피는 암적회색, 적갈색, 회갈색등이 섞여있는 듯하며, 노목이 되면 두꺼운 큰 열상이 생기며 갈라진다.
수관은 불규칙한 반원추형, 반구형이고, 수간은 통직하다. 가지는 짧으며 이엽송에 속한다.


목질
심재와 변재는 구분이 되는데, 심재는 담적갈색 또는 적갈색, 황적색등이고, 변재는 황백색, 담적색이다. 연륜도 짙은 색으로서 명확하며, 추재는 변재보다 진한 갈색이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정교하다.
수직, 수평 수지구를 가지며, 수분함량이 많은 편이다. 기건비중은 0.55~0.65정도로서 적히 단단한 나무이며, 수축율은 방사방향 4.0%, 접선방향 7.7%로 좀 높은 편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470kg/cm2, 인장강도 1040kg/cm2, 휨강도 870kg/cm2, 전단강도 100kg/cm2 로 강한편이다.
내후성도 높으며, 절삭, 가공 공히 용이하고, 건조도 용이하며 양호하다. 일단 건조된것은 상당한 안정치수를 갖는다. 펄프화에 대한 화학성도 양호하다.
접착, 도장, 내수성도 양호하다. Red wood란 명칭은 심재가 적갈색인데서 기인한 것이며, 미국의 Red wood(Sequoia sempervirens)와는 전연무관하다.
소련산 Red wood는 생장이 늦고, 나무결도 정교하다. 참고로 유럽산 Red wood는 생장이 빠른 반면 나무결이 약간 거칠다.


용도
일반 건축용재, 토목용재, 포장용재, 건축조작재, 한판재등.
소경목은 가설용재, 펄프용재로 쓰인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