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목가구 만들기
앨버튼 잭슨 외 1명 저 | 소리들
런던에 있는 로열 예술대학에서 가구 디자인 전공으로 석사학위 받은 앨버튼 잭슨이 목공예 입문서를 출판했다. 이 책은 목가구를 만들기 위한 기본부터 다룬 것으로 나무의 성장과 목가구 디자인 제작의 원리, 수작업 공구와 각종 공구에 대한 설명, 작업장과 벤딩 및 마감재에 이르기까지 컬러 화보를 곁들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1장은 목재와 원자재에 대해, 2장은 목가구 디자인과 3장은 수작업 공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또한 4장과 5장에서는 전동 및 기계공구 이용법과 6장은 홈 작업장, 7장은 맞춤 만들기 등 챕터를 다양하게 나눠 독자들이 원목으로 가구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이해도를 높였다. 
 
한국의 산림 녹화 70년
이경준 외 5명 저 |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한국은 1945년 광복 이후 사회적 혼란, 1950년 참혹한 6·25전쟁으로 인한 시설 파괴와 극심한 가난을 딛고 짧은 기간에 산림녹화를 완성했다. 인류 역사상 전 국토가 사막화되고 있는 문턱에서 반세기 만에 산림녹화에 성공한 예는 없기에 한국의 산림녹화는 20세기의 기적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지하 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여건에서 풍요로운 산림자원을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은 복지국가로 가는 길을 열어주고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일이다. 이 책은 광복 이후 이러한 산림녹화의 역사를 기록함으로써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숲과 사회의 관계를 정립하고자 한다.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DIY Vol. 1
오진경, 김해동 저 | DIY미디어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DIY 제 1권. 이 책은 목공에 입문하는 초보자와 목공 중급자를 위한 목공 DIY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표준 매뉴얼이다. 다년간의 목공 DIY 경험을 바탕으로 목공에 사용되는 재료 이해, 작업의 능률과 사용자의 편리 등을 고려한 인간공학, 3차원의 공간이나 제품을 제3자에게 전달하는 가장 정확한 수단인 도면 작성 등 목공에 입문하면서 필수적인 요소들을 정리했다. 

 

실전 우드 POP 배우기
이수련 저 | 청솔
누구나 쉽게 만드는 POP 디자이너를 위한 목공 DIY 실전 우드 POP 배우기. 도안에서 커팅, 조립까지의 목공 전 과정과 목공 페인팅, 포크 아트, 톨 페인팅 채색까지 경쟁력 있는 POP 디자이너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이 책은 크게 커팅 과정과 채색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커팅은 목공용 나무를 처음 다루고 DIY, 리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과정이고, 채색은 이미 나무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과 하는 사람들을 위한 과정이다.
 
재활용목공 인테리어
이담, 김근희 저 | 백년후
삶을 바꾸는 톱질 재활용목공 인테리어. 이 책은 돈 한 푼 안 들여도 깔끔하게 멋지게 헌 가구로 아파트를 바꿀 수 있는 재활용목공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목공 초보자들도 쉽게 DIY를 시작할 수 있도록 재료부터 완성된 물건까지의 과정을 사진과 그림으로 기록했다. 재활용재료 구하기부터 헌 목재 선택하기, 도면 그리기 등의 작업 준비과정과 거실, 등의 공간에서 여러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구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