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보우디치아속 (Bowdichia)


학명 : Leguminosae내의 Bowdichia 속에서 생산된 목재의 총 칭명


일반명 : 수쿠피라 Sucupira


다른 속명
일반적으로 sebepira라고 부르고 베네쥬엘라에서 alcornoqu, alcomoque, 브라질에서 saupira, sapupira parda, sucupira preta라고 부른다. 또 높은 비중을 가진 Bowdichia는 paricarana 라고도 부른다.


분포
본 속 목재는 아마존지역의 산림과 베네쥬엘라, 가이아나, 남동부 브라질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나무성상
중형 또는 대형수목으로 높이 약 30m(100ft.), 지름 약 90cm(3ft.)가 일반적이나 때로는 150~180cm(5~6ft.)에 달한다. 수목은 많은 가지를 가지며 넓은 수관을 형성하고 다소 불규칙한 수간을 가지며 근장을 일반적으로 형성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며 변재는 백색이고 심재는 둔한 쵸코렛색에서 적갈색으로 유조직이 배열한 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조직은 거칠고 불규칙 또는 교착목리이며 특별한 향기와 맛은 없다.
생재비중은 0.85, 기건비중은 0.99정도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5.0%, 촉단(접선)방향 7.8%, 용적수축률 13.4%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같은 수종인 sucupira의 경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4.9%, 촉단방향7.1%, 용적수축률 12.0% 예측보고하고 있다.작업성은 불량한 목리와 높은 밀도로 어려운 편이고 마무리 작업과 접착은 양호하다.
내부성은 매우 우수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매우 높고 전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높으며 촉단방향은 보통이다. 기계적성질은 곡강도와 인성이 높고 압축강도는 매우 높다. 또 내구성도 매우 높다.


목재용도
내구성을 요하는 중구조(重構造)와 철도침목 등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