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세크로피아속 (Cecropia)


학명 : C. peltata L. 또는 C. asperrima Pittier


일반명 : 야그루모 헴브라 Yagrumo hembra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yagrumbo, ilagrumo, grayumo hembra, 버진제도에서 trumpet-wood,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yagrumo, yagrumo hembra, 쿠바에서 yagruma, yagruma hembra, 과테말라, 코스타 리카, 콜롬비아에서 guarumo, 과테말라에서 igarata, 미국에서 trumpet-tree, trumpet-wood, pumpwood, snakewood, shield-shaped trumpet-tree, 바바도스에서 pop-a-gun, 트리니다드에서 bois canon, 전전영령 가이아나에서 wanosoro, congopump, 하이티, 과데루프에서 bois trompette, 과데루프, 마르티니크에서 bois canon, 전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에서 wild papaw, 수리남에서 bospapaja 등으로 부르고 있다.


분포
쿠바와 자메이카에서 서 인도제도를 거쳐 트리니다드와 토바고까지 생장 분포하고 또한 멕시코 유카탄에서 코스타 리카까지 분포하며 콜롬비아, 베네쥬엘라와 가이아나까지 생장한다. 미국의 플로리다 남부에서는 가로수로 식재하고 있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21m(70ft.), 지름 약 60cm(24inch)로 생장한다.
건조지에서는 때때로 낙엽성이다. 때로는 밑둥치 주위에 뿌리 기주를 형성한다.
수피는 회색으로 평활하고 얇으며 나이테와 큰 엽적을 가진다.
내피는 핑크색이며 수분기가 많은 라텍스를 가지고 있으며 약간 쓴맛이 있다. 아주 잔가지는 녹색으로 끝에 털이 있으며 갈색으로 변한다.


일반성질
목재는 벌채 당시 백색이나 노출에 따라 담갈색 또는 보리색이 되며 조직은 거칠고 직선목리로 특별한 향기와 맛은 없다. 가벼우며 연하고 약하면서도 깨지는 현상이 있다. 그러나 무게에 비하면 인성이 있다.
생재비중 0.26~0.34이고 내부, 내충성이 없으며 변색균의 침해를 받기 쉽다. 가지는 속이 비어 있으나 주간(主幹)은 단단하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0%, 촉단(접선)방향 6.2%, 용적수축률 8.3%이다. 건조속도는 빠르지만 상당한 건조결함을 일으킨다.
절삭성은 평삭과 연마는 양호하나 면삭과 선삭은 보통이며 천공과 통삭(장부구멍가공)은 불량한 편이고 못빼기 저항은 매우 우수하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매우 낮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매우 낮으며 촉단방향에서 낮다. 기계적성질은 압축강도, 인성, 경도는 매우 낮고 곡강도와 강성도 매우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으나 방부처리는 양호하다.


목재용도
경구조용, 내장 칸막이, 세멘트 보드용, 기타 balsa 대용재로 장난감, 모델(틀) 등을 만든다. 그 이외에 합판 심재, 파티클보드, 성냥, 제상, 내장판, 펄프와 제지용재로 쓰인다. 코르크 대용재와 수피섬유는 밧줄과 매트를 만들고 라텍스는 의약품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