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니바속 (Aniba)


학명 : A. hypoglauca Sandw. 또는 Aniba ovalifolia Kosterm, non Mez.


일반명 : 옐로우 실버발리 Yellow Silverballi


다른 속명
가이아나에서 ginger gale, kawioi, kurero, silverballi, yellow silverballi, yellow sweetwood이며 일반 상품명은 yellow silverballi로 불리운다.


분포
주로 남아메리카 북부 기이아나에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높이 20~30m(67~100ft.), 지름 50~70cm로 생장하고 줄기는 길이 12~18m(40~60ft.)가 보통이다. 줄기는 원통상이며 근장을 형성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이 명확하며 변재는 담황색이고 심재는 금갈색 또는 갈황색으로 녹색 무늬를 가지고 있으나 나이가 들면서 암갈색이나 올리브색으로 변한다.
광택이 있고 향긋한 냄새가 난다. 매우 고운 조직이며 직선목리로 기건비중은 0.58~0.64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1~5.0%, 촉단(접선)방향 6.6~8.0%이다.32) 또 같은 수종인 precisoa (A. canelilla)는 생재비중 0.92, 기건비중, 1.07로 높은 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6.4%, 촉단방향 8.2%, 용적수축률 13.6%로 역시 높은 수축률이다.
그러나 Brazilian louro (A. riparia)는 생재비중 0.62, 기건비중 0.67 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4.6%, 촉단방향 7.0%, 용적수축률 12.1%로 yellow silverballi 보다 역시 높은 수축률이다.
가공성은 톱질이 쉽고 건조는 쉬우나 약간의 변형과 할렬이 생긴다.
기계절삭이 쉽고 마무리가 양호하며 로타리 단판 절삭과 슬라이스드 단판절삭이 양호하다.
내부성이 적절하거나 양호하며 흰개미(白蟻)에 대한 저항성은 매우 좋고 건재(乾材)의 내충성은 양호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보통이나 촉단방향은 매우 높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가 낮고 강성이 낮으며 압축강도도 역시 낮다.


목재용도
경목공, 가구, 단판, 합판제조, 내장, 목공세공, 선삭, 내구성 구조, 조선용재 등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