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크우드 , 로블 도미니카노
상태바
요크우드 , 로블 도미니카노
  • 편집부
  • 승인 2004.08.12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okewood, Roble Dominicano (Catalpa longissi (Jacq.) Sims.)

속명 : 카탈파(개오동나무)속 (Catalpa)


학명 : Catalpa longissima (Jacq.) Sims.


일반명 : 요크우드 Yokewood, 로블 도미니카노 Roble Dominicano


다른 속명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roble, roble de olor, 미국에서 Haiti catalpa, 자메이카에서 Jamaika oak, French oak, mastwood, yokewood, 하이티에서 chene, chene noir, bois chene, 마르티니크에서 radegonidae, chene d'Amerique, chene noir, poix doux marron으로 불리운다.


분포
자메이카와 하이티에 일반적으로 분포하며 도미니카 공화국과 쿠바에도 분포한다.
이 외에 과데루프와 그레나다에 도입되었으며 자메이카에서는 섬의 남부와 남동면 건조한 해안 평야 지역에 분포하고 제방 뚝을 따라 생장한다.
또 고도 300m(1000ft.) 이상에서는 드물게 나타난다. 자메이카에서는 버려진 저지대의 조림에도 상당히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무성상
식재 조림한 수종은 어렸을 때 덤불 숲과 같이 보이지만 자라면서 성숙기에는 길고 곧은 우세목이 된다.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24m(80ft.), 지름 약 90cm(3ft.)에 달한다.
밑부분은 근장을 형성하지만 곧게 생장한다.
수피는 회색으로 거칠고 좁은 골이 져 있으며 내피는 담갈색으로 쓴맛이 있다.
잔가지는 담녹색이지만 담갈색의 콜크성 피목이 있는 녹회색으로 변한다.


일반성질
심재는 회색~담갈색~담홍갈색이며 변재는 뚜렷한 보다 담색을 띠운다. 조직은 보통~거칠고 직선목리이다. 건조재는 석유와 같은 약간의 향기를 가지지만 맛은 없다. 1 입방척(cu. ft.)당 기건중량은 16.7~22.5kg(37~50lbs), 생재중량은 31.5kg(70lbs)이고 기건비중은 0.60~0.80이다.
건조성과 수축률은 보고 된 바 없으며 기계적 성질은 대체로 보통으로 단단하고 탄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작업성은 톱질이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이다. 내부성과 내충성은 이론이 많으나 보통 정도인 것으로 판단된다.


목재용도
자메이카 토착 수종의 가장 중요한 조선용재의 한 종류로 이용하고 있으며 일반 건축용재로 토대, 지붕널, 구조, 판각치기, 플로링으로 쓰이고 차량용, 목공용재로 쓰인다. 또 하이티에서는 주로 가구류와 주택구조용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편집부   webmaster@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