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파푸아뉴기니아에서 생산되는"Nyatho batu"이다.
(파푸아뉴긴아) Manikara..................... (인도네시아) Bitis
(인도) Ceylon iron wood .....................(미얀마) Swai
(캄보디아) Kes.................................... (필리핀) Betis
(타이) Kating, Masang ........................(말레이) bitis
(사라왁, 브르네이, 사바) Nyatho batu


Image_View


분포
파푸아뉴기니아에 적은 量이나마 분포되어 있고, 이 속의 목재는 세계의 열대지역에 약70-이 분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푸아뉴기나에는 M. kanosiensis가 말레이에는 adhuca utilis, 필리핀에는 Madhuca betis, 인도, 인도지나 반도에는 Manilkara hexandra, 보르네오에는 Mimusops elengi, Planchonella obovaia가 생육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가 Manilkara와 유사수종이다.


성상
일반적으로 중∼대경목으로서, 수고 20∼40m 정도, 흉고직경 80cm에 달한다. 수피는 회색을 띈 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구열이 깊이 일어나 있어 쪼가리로 되어 떨어진다.
내수피는 적갈색 또는 농적갈색으로 섬유질이며 두께는 1∼2cm정도 된다.


목질
심재와 변재의 구별은 명확히 되지는 않으나, 심재는 적갈색이고, 변재는 그 보다는 약간 연한 색이다. 대단히 무거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1.03∼1.15정도이고, 목리는 통직하거나 약간 교차하며, 나무결은 치밀하고 정교하다. 내구성이 강하다.
제재는 용이하지만, 대패질은 곤란하다.수축율은 중정도, 건시시에 할열을 수반하는 경우가 있으며, 접착성, 도장성은 보통이다.못을 박을 때 저항하는 힘이 크나. 할열이 갈 우려가 있으며, 내마모성은 강하다. 충해나 청변균의 침해는 없으며, 약제 주입처리는 어렵다.


Image_View


용도
강한 내구성을 필요로 하는 곳에 쓰인다. Selangan batu와 같은 강도를 갖고 있으며, 단지 색깔이 붉은색 계통이다.
중구조용재, 교량용재, 부두용재, 조선용재, 피목, 도구의 자루, 차량재, 농기구용재 등 Salangan batu의 대용재로 쓰인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