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전원주택 외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친환경 주거공간이 각광받고 있다. 도심의 미세먼지와 획일화된 아파트 생활에서 벗어나 자연의 쾌적한 환경에서 일상의 여유로움과 행복을 추구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독주택 전문 시공사 뉴타임하우징이 설계 시공한 청주 K씨 전원주택은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고스란히 반영한 대표 사례다.     

청주 전원주택 3D 뷰

충청북도 청주시 강내면에 자리한 이곳은 아파트 층간소음에 대한 스트레스와 가족 구성원들의 건강을 고려해 친환경 경략목구조 공법이 적용되었다. 대지면적(663.00㎡) 대비 낮은 건폐율(13.42%)로 인해 건축면적은 89.00㎡이지만, 동선 분리와 효율적인 공간 구획으로 쾌적한 주거공간을 만들 수 있었다. 

청주 전원주택 구조 (좌) 1층, (우) 2층

청주 전원주택은 서측면에 경사진 도로가 있어서 일부구간은 대지보다 높았다. 여기에 반해 동측과 남동측은 탁 트인 시야를 가지고 있었다. 서측면을 등지고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도, 동측과 남동측을 통해 자연경관을 고스란히 유입하기 위해 'ㄱ‘자 구조로 주택이 자리하게 되었다.  

1층 주방

이곳의 파사드는 주변 낮은 산자락의 지형적 특성을 고려해 외부 형상이 인위적인 느낌이 들지 않도록 주변 지형모습과 유사한 형태로 계획하였다. 외부 마감은 간결한 느낌의 스타코를 주 재료로 삼았고, 부분 포인트 재료로 질감이 있는 딥 그레이 톤의 세라믹 사이딩(아이큐브)으로 시공해 입체감을 주었다. 스타코의 단점인 외부 오염을 줄이기 위해 창호 하부에 후레싱(물끊기 홈)을 두어 외벽오염 및 관리필요성을 최소화했다.

1층 현관

지붕은 단열과 유지보수를 고려해 박공형태로 디자인하였다. 추후 건축 행위가 일어나더라도 조망에 지장을 받지 않고, 거실과 주방에서 채광과 조망을 충분히 얻기 위해 병렬 배치했다. 
청주 전원주택은 1층은 부모세대, 2층은 자녀세대로 자리한다. 구성원들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오픈 공간을 두지 않고, 세대 간 독립성을 갖도록 만들었다.    

1층 욕실

1층은 현관을 중심으로 서측도로에 면한 측에는 드레스 룸, 안방, 욕실 등 개인적인 공간을 배치하였고, 조망과 채광이 우선 시 되는 곳에는 거실, 주방 등의 공용공간이 자리한다. 습기 해소를 위해 시스템창호를 설치해 환기와 단열에 유리하도록 만들었으며, 큰 창을 통해 쾌적함과 개방감을 동시에 부여했다. 2층의 주요 실은 채광과 조망을 고려해 ‘ㅡ’자형으로 배치되었다. 

2층 복도

청주 전원주택은 가사동선의 핵심인 세탁을 위한 동선이 간결하도록 만들었다. 세탁동선은 세탁물 수거, 세탁 그리고 건조가 매우 긴 간격을 두고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선이 길어지기 마련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안방과 공용욕실 사이에 세탁실을 별도로 두어 동선의 편리성을 강조했다.   

2층 침실

한편, 뉴타임하우징은 설계디자인을 비롯해 인허가에서부터 구체적인 적산을 통한 견적내역서를 바탕으로 신뢰 중심의 시공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전국 직영시스템으로 이뤄진 뉴타임하우징은 오랜 노하우의 주택건축 전문기업이다.  

청주 전원주택 외부 전경

청주 전원주택 건축개요
대지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강내면 
대지면적: 663.00㎡        
건축면적: 89.00㎡  
연면적: 133.82㎡ 
건폐율: 13.42%
용적률: 20.18%
주차장: 1대  
공법: 경량목구조
구조재: 북미산 SPF KD S4S NO. 2&BTR
창호재: 미국식 시스템창호 사이먼튼(로이코팅, 아르곤가스 충전 복층유리)
단열재: 그라스울 에코배트
마감재: 스타코(파렉스), 세라믹사이딩 아이큐브
지붕재 : 칼라강판
철물: 심슨 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듀폰 드레인랩
설계: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공: 뉴타임하우징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