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진주 충무공동 A님 단독주택 외관.
진주 충무공동 A님 단독주택.

 

1. 선정하신 주택이 다른 주택과 차별화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지형적으로 볼 때 경사가 없는 일반적인 택지개발지역내의 대지입니다. 북측면은 도로에 접해 있어 프라이버시가 자연스럽게 보호되지만 남측, 동측, 서측면의 프라이버시는 여전히 해결해야할 문제로 남아있었습니다. 또한 건축주께서 프라이버시를 중시하고 중정에 대한 애착이 있어서, 결론적으로 중정을 가진 평면으로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주택 내부 어디에서도 중정을 내다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중정을 중심으로 하나의 가족 구심점이 생겨나게 되고, 이 중정에서 다양한 행위들을 통하여 가족의 추억이 하나 둘 쌓여 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1층 거실.(사진 : 뉴타임하우징)

2. 건축주가 원하던 설계 및 시공 방향은 어떤 것들이었고, 어떻게 구현됐나요?

건축주가 원하던 것들: 건축주는 중정이 있는 주택을 희망하셨고, 흰색 스타코와 목재가 어우러지는 외관, 현관 펜트리, 취미를 위한 멀티룸, 넓은 욕실과 파우더실을 갖기를 원하셨습니다.

2층 계단.(사진 : 뉴타임하우징)
2층 가족실.(사진 : 뉴타임하우징)
2층 가족실.(사진 : 뉴타임하우징)

 

3. 외관 디자인은 어디에 중점을 두었나요? 색상이나 디자인 자재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십시오.

지형적으로 북측도로에서 접근하는 대지의 특성 때문에 항상 건물의 후면으로 들어간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주택의 모서리 부분이 부각되는 디자인을 모티브로 하였고, 이것이 이 주택만이 갖는 아이덴티티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현관 포치부분에는 깊이감과 따뜻한 느낌이 들도록 목재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2층 침실.(사진 : 뉴타임하우징)
2층 욕실.(사진 : 뉴타임하우징)

 

4. 내부 인테리어 중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어떤 점입니까? 인테리어 컨셉은 어떤 것이었나요?

목조주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내와 실외를 내추럴한 이미지를 가지도록 재료를 사용하였으며, 전체적으로 심플하게 구성되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계단을 공간의 중심에 둠으로써 1층과 2층을 오갈 때 항상 가족이 보일 수 있도록 하였고, 이 계단의 난간은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유리난간으로 처리하였습니다.

진주 충무공동 단독주택 1층 평면도(치수없음)
진주 충무공동 단독주택 2층 평면도(치수없음)

 

5. 각 방의 구조적 특징이 있다면 설명해주십시오.

1층은 거실, 주방/식사실, 멀티룸으로 구성하였고, 2층은 가족실과 안방, 침실로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1층 멀티룸은 가족의 취미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이며, 취미인 프라모델을 진열하는 공간, 작업공간, 보드게임을 하는 공간 등 다양한 공간적인 특성을 가지고 구분된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거실은 다른 공간보다 천정고를 높이고 2층 공간과의 연계성을 감안하여 계단을 중심으로 오픈된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가족실은 경사진 천정으로 구성하여 2층 공간의 중심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 건축 개요

건축용도 : 단독주택 

건축규모 : 지상 2층 건축구조 : 경량목구조

대지면적 : 298.90㎡ 건축면적 : 113.70㎡

시공면적 : 215.8㎡ 연면적 : 197.66㎡

1층 108.86㎡ (포치+발코니확장포함)

2층 106.94㎡ (발코니+발코니확장포함)

주차 : 2대 건폐율 : 38.04% 용적률 : 66.13%

구조재 : 북미산 SPF KD S4S NO. 2&BTR  철물 : 심슨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 듀폰 타이벡 + 레인스크린 시공

단열재 : 그라스울 R11, R19, R24, R38 (존스멘빌)

지붕재 : 칼라강판 외벽재: 스타코, 적삼목사이딩

창호재 : 독일식 시스템창호 알루플라스트(로이코팅, 아르곤가스 충전 복층유리)

내부계단 : 애쉬 집성목 실내바닥 : 강마루 (동화 자연마루 나투스진)

실내벽 : 엘지 친환경 실크벽지 베스띠 데크재 : 천연방부목 방킬라이

 

* 설계 및 시공

설계 :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공 : 컨설팅 뉴타임하우징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