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 직경의 더글러스 퍼 원목을 마이크로파 건조기(MAMA)에서 건조를 하기 전(좌)과 완료한 후(우) 상태.
1m 직경의 더글러스 퍼 원목을 마이크로파 건조기(MAMA)에서 건조를 하기 전(좌)과 완료한 후(우) 상태.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목재를 건조하는 건조기를 개발하고 건조사업과 건조기 제작업을 하고 있는 (주)파셉이 1m에 달하는 원목을 건조에 성공해 화제다.

파셉은 지난 3월 22일 경 직경 1m, 재장 1m에 달하는 더글러스 퍼 원목 4피스를 건조의뢰 받아 건조에 착수했다. 건조 44시간 만에 건조를 완료해 상태를 확인해 본결과 우려했던 할렬은 나타나지 않은 상태로 건조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파셉도 이렇게 큰 직경의 원목 건조는 처음이라 결과 자체가 궁금했으나 지금까지 수많은 한옥에 사용되는 대규모 기둥과 보를 건조해 온노하우가 쌓여 있어 해낼 수 있었다.

파셉 MAMA 건조기.
파셉 MAMA 건조기.

파셉 김현승 대표는 “국내 최고의 KIST 연구팀이 개발한 마이크로파 건조기이지만 파셉은 그동안 건조품질을 보다 향상시키는 다양한 방식을 도전했고 많은 진전이 있었다. 특허도 몇 개 받았고 신청된 상태다. 목재를 건조해 보거나 다뤄 본 사람은 알겠지만 나이테가 드러난 목구면은 건조가 빠르기 때문에 할렬 발생이 많고 범위도 크기 마련이다. 그래서 파셉은 건조할 나무에 랩핑 기술과 알미늄 테이핑 기술을 적용해 건조할렬을 예방할 수 있었다”고 했다.

본지에서 건조 최종함수율은 얼마나 되는가 하는 질문에 “건조의뢰 제품이라 지금 당장 내부를 제재해서 판단할 수 없지만 이대로 한 달 정도 두면 약 외부는 12% 정도 내부는 15~17%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통상의 30cm 이하의 침엽수 기둥과 보재는 약 5~7시간 정도면 함수율 15% 전후로 건조를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이 회사 김대표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