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레드 메란티 (Dark red meranti)

 

 

Image_View과명

Dipterocarpaceae (이우시과)

 

 

學 名

 

Shorea platyclados V. S L.(대표수종)

 

 

商 名

 

우리나라에서는 특별한 이름이 없고, 레드 메란티(Red meranti)와 함께 적나왕(Red lauan)으로 불려지고 있다.
(브 루 나 이)  Dark red meranti      

(사    바)  Dark red seraya
 (말  레  이)  Dark red meranti      

(사라와크)  Dark red meranti
 (인도네시아)  Meranti paya  

(필 리 핀)  Dark red philippine mahogany

 

 

分 布 

 

레드 메란티류(Red meranti group) 가운데 좀 더 짙은 갈색을 띤 수종들을 말하며 동남아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해발 500~600m에 가장 많고 해발 1,000~1,300m가 생장 상한선이다.

性 狀 메란티류(Meranti group)는 수종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것을 지목해서 말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최대의 교목류를 이루고 있다. 이 수종은 수고 50~60m에 이르고 수관아래 부분의 높이만 25~30m인데 수간은 통직하며 원통형이다. 수관은 반구형 또는 산상(傘狀)으로 외수피는 보통 두꺼우며 농갈색, 자갈색 등을 나타낸다. 내수피는 홍적색 또는 적갈색을 나타낸다.

 

 

木 質 

 

변재와 심재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지만 재색의 차이가 다소 나타난다. 심재는 농적갈색으로 자색기가 가미되는 경우가 많다. 대기중에 노출되면 더욱 짙은 색으로 변한다. 변재는 심재보다 옅은 색이며 회색기를 띠는 수가 있다. 나무결은 거칠고 목리는 일반적으로 교착되어 있다. 리본무늬가 정목면에 나타난다. 목재는 약간 무거운 편으로 기건비중은 0.60~0.75 정도인데 0.80인 경우의 것도 있다. 건조는 용이하며 가공도 용이하다. 제재면에 약간의 광택성이 난다. 토양과 접하는 접지용 목재로서의 내구력은 라이트 레드 메란티(Light red meranti)보다 높다. 보존제 주입은 변재는 용이하나 심재는 곤란하다.

 

 

用 途 

 

가공이 용이하므로 이용 범위가 넓다. 합판재, 판상재, 판재, 각재, 벽판, 계단, 고급공예세공, 일반가구, 사무실 비품, 진열장, 건구재, 배의 갑판, 배의 용골재, 차량재 등으로 쓰인다.

 

 

 

참고사항 : 다크 레드 메란티류(Dark red meranti group)
-S. polysperma Merr. : 필리핀산, 탕길(Tangile). 심재 암적갈색, 기건비중 0.44~0.54, 태우면 백색 또는 회색의 재가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